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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포커스] ‘잘파세대’ 잡아라…인기 셀럽 앞세워 마케팅 각축전 치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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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포커스] ‘잘파세대’ 잡아라…인기 셀럽 앞세워 마케팅 각축전 치열
  • 김은서 기자
  • 승인 2023.04.11 14:1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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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Z세대 아이콘 뉴진스 비롯해 이찬혁•주현영•아이브 등 총출동
- ‘잘파세대’, SNS 기반 일상 공유와 디지털 미디어 및 콘텐츠 적극 소비

(시사캐스트, SISACAST= 김은서 기자)

 

최근 ‘코카콜라’는 Z세대 아이콘으로 떠오른 인기 걸그룹 ‘뉴진스(NewJeans)’를 브랜드 모델로 발탁했다. [사진 = 코카콜라]
최근 ‘코카콜라’는 Z세대 아이콘으로 떠오른 인기 걸그룹 ‘뉴진스(NewJeans)’를 브랜드 모델로 발탁했다. [사진 = 코카콜라]

‘잘파세대’가 새로운 소비층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잘파세대’는 Z세대와 알파세대의 합성어로, 1990년대 중반에서 2010년 이후에 출생한 10대 후반부터 20대 중반까지의 사람들을 일컫는다. 
이들은 개인의 개성과 선호도가 뚜렷하며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자유롭게 소비를 결정하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다. 특히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함께 성장한 디지털 세대로, SNS를 기반으로 한 일상 공유와 디지털 미디어 및 콘텐츠를 적극 소비한다는 점에서 미래의 소비 주축으로 떠오르고 있다.
또한 이들은 글로벌 마인드를 가지고 자신의 명확한 가치에 따라 '가치소비'를 하는 성향을 갖고 있다. 이에 패션, 유통 등 각 업계에서도 새로운 트렌드 주도층으로 떠오른 잘파세대를 사로잡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며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 ‘잘파세대’ 아이콘 ‘뉴진스’, 코카콜라•무신사까지 협업 릴레이

최근 ‘코카콜라’는 Z세대 아이콘으로 떠오른 인기 걸그룹 ‘뉴진스(NewJeans)’를 브랜드 모델로 발탁하고 이전에 없던 새로운 콜래버레이션을 선보인다.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없는 차별화된 매력을 지닌 코카콜라 제로와 뉴진스만의 매력을 더해 강력한 시너지를 발휘하겠다는 의도다.

특히 코카콜라 제로만의 짜릿함을 색다르고 트렌디하게 전달하는 다양한 활동을 펼친다. 글로벌 뮤직 플랫폼인 ‘코-크 스튜디오’와 뉴진스의 협업을 통해 탄생한 코카-콜라의 CM송과 뮤직비디오는 공개하자마자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신곡 ‘Zero’는 많은 이들에게 익숙한 구전 멜로디로 알려진 일명 ‘코카콜라 송’에 트렌디한 비트와 무드가 더해진 곡으로, 뉴진스의 독보적인 음색으로 코카-콜라 제로의 짜릿함을 표현하며 잘파세대의 눈과 귀를 사로잡고 있다는 평이다.

앞서 뉴진스는 무신사 엠버서더로 활동하면서 K패션 위상을 높이는 데에도 일조하고 있다. 특히 지난 6일 무신사가 일본 하라주쿠에서 진행한 브랜드 팝업스토어에 참여해 자리를 빛낸 바 있다. 

패션뿐만 아니라 한국의 라이프 스타일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취향 저격 K콘텐츠도 선보인다. 무신사 앰버서더이자 케이팝 아티스트로 국내는 물론 일본에서도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뉴진스와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셀프 포토부스, 노티드 도넛, 콤팩트 레코드 바가 전개하는 디자인 부스 등 현재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핫 아이템을 소개해 새로운 한류 장르를 만드는 데 기여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팝업 스토어 방문 고객을 위한 무신사 굿즈와 한정판 협업 제품도 인기를 끌었다.

◇ 악뮤 찬혁•주현영•아이브 등 Z세대 셀럽으로 공감대 형성

이찬혁에게 영감을 받아 제작한 영상미가 돋보이는 버거킹 광고 영상.[사진=버거킹 유튜브 채널]
이찬혁에게 영감을 받아 제작한 영상미가 돋보이는 버거킹 광고 영상.[사진=버거킹 유튜브 채널]

브랜드의 얼굴이 되는 엠버서더 혹은 모델로 주력 소비층이 Z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셀럽을 발탁해 흥행을 이끌고 있다. 

버거킹은 지난 1월 새로운 치킨 패티로 만든 '치킨킹' 2종 출시와 함께 신제품 모델로 AKMU(악뮤) 이찬혁을 선정했다. 이찬혁은 최근 개성적이고 감각적인 모습과 독창적인 퍼포먼스로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에 버거킹은 새로운 모델인 이찬혁이 버거킹만의 노하우를 트렌디하게 해석한 신제품의 매력을 상징한다고 여겨 모델로 발탁했다는 후문이다. 첫 행보로는 이찬혁에게 영감을 받아 제작한 영상미가 돋보이는 광고 영상을 공개했으며, 영상 공개 이후 현재까지 누적 500만회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배우 ‘주현영’과 도시락 모델 전속 계약을 체결하고 '주현영 비빔밥' 도시락 2종을 출시했다. [사진=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은 배우 ‘주현영’과 도시락 모델 전속 계약을 체결하고 '주현영 비빔밥' 도시락 2종을 출시했다. [사진=세븐일레븐]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SNL코리아에서 대활약 중인 MZ 대표 아이콘 배우 ‘주현영’과 도시락 모델 전속 계약을 체결하고 '주현영 비빔밥' 도시락 2종을 출시했다. 신제품 출시와 함께 주현영이 주인공으로 출연하는 SNS 홍보 영상 ‘비빔스캔들’도 인기다. 총 5부작으로 기획된 ‘주현영의 세븐일레븐 비빔스캔들’은 Z세대들의 사회생활을 비빔밥에 빗대어 유쾌하게 풀어낸 영상으로, 세븐일레븐 공식 유튜브 및 인스타그램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파파존스는 국내 론칭 20주년을 맞아 2023년 전속 모델로 걸그룹 '아이브(IVE)'를 발탁했다. 차세대 대표 걸그룹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한 아이브와 프리미엄 피자 대표 브랜드인 파파존스가 긍정적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 판단해 모델로 선정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파파존스는 아이브와 함께한 TV CF 온에어에 이어 최근에는 아이브의 활기차고 사랑스러운 매력을 담은 '아이브 피자박스'를 선보였다. [시사캐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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