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24 18:26 (금)
[인터뷰] 전종무 서울미술협회 이사장 “온 가족이 즐기는 초대형 미술 놀이터로 나들이 오세요."
상태바
[인터뷰] 전종무 서울미술협회 이사장 “온 가족이 즐기는 초대형 미술 놀이터로 나들이 오세요."
  • 이아름 기자
  • 승인 2023.06.01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2일부터 6일까지 한전아트센터에서 '2023 서울모던아트쇼' 개최

(시사캐스트, SISACAST= 이아름 기자)

 

작가와 관객이 만나는 예술 축제, ‘2023 서울모던아트쇼’

 

2023 서울모던아트쇼 참여작품. [사진=서울미술협회]
2023 서울모던아트쇼 참여작품. [사진=서울미술협회]

고금리, 고환율, 고물가 시대에 미래가 불안한 현대인들 사이에서 ‘아트테크’가 새로운 재테크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아트테크는 아트와 재테크를 결합한 합성어로 미술작품을 통해 재테크하는 것을 뜻한다. 그동안 ‘미술품’하면 시장 문턱이 높아 일반인들은 쉽게 진입하기가 어려웠던 게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 들어 일반 관객들도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고, 직접 체험하거나 작가와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미술 전시회가 개최되고 있어 관람객들의 발길이 몰리고 있다.

이번 주말,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대형 아트쇼를 찾는다면 (사)서울미술협회가 주관하는 ‘2023 서울모던아트쇼’에 방문해보는 건 어떨까? 지난 5월 2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 위치한 (사)서울미술협회를 찾아 전종무 신임 이사장을 만나 자세한 얘기를 나눠봤다.

- 올해로 13회째 맞는 서울모던아트쇼에 대한 기대가 크다. 간략한 소개 부탁드린다.

2023 서울모던아트쇼.
2023 서울모던아트쇼.

서울모던아트쇼는 대중과 함께 하는 생활 속의 미술을 표방하며, 미술문화와 대중 사이에 더욱 적극적인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자 기획된 초대형 아트페어다. 2009년 제1회 아트페어를 시작으로 올해로 13번째를 맞이하면서 한국을 대표하는 미술 전시회로 자리 잡았다. 특히 6월 첫 주에 시작하는 이번 전시는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미술 놀이터’라는 콘셉트로 작가가 직접 참여하는 형태의 대형 아트쇼가 준비되어 있으며, 뮤지엄과 아트페어의 장점을 살려 설치미술, 구상, 비구상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전시는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한전아트센터에서 6월 2일부터 6일까지 진행된다.

- 이번 전시에서 주목할 만한 작품들과 관람 포인트가 있다면.    

이번 전시에선 아트플랫폼 개념을 도입하여 기존의 상업적 아트페어에서는 접할 수 없던 다양한 작가군의 출품작과 특히 ‘NEO NFT’와 ‘AI 기술’을 활용한 미디어아트 등과 같은 미래지향적 내용을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전시장 1층과 2층에 총 5개의 공간(청년작가 초대전/ 4개국 국제교류전/Happy Together with Art(발달장애작가 참여전시)/기업-아티스트 콜라보네이션/공간;예술을 품다-야외대형조각작품전)으로 나눠 작품이 전시될 예정이며, 158명의 작가가 참여해 현대 미술의 다양성과 새로운 시선의 예술을 경험할 수 있다. 

관람포인트는 미국, 중국, 태국의 젊은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하는 국제 교류전과 발달장애 창작자와 함께 하는 아트 프로젝트 ‘해피투게더’, 대형 입체조형작품 기획전, 문학과 미술의 협업 전시와 미디어아트 전시가 가장 눈여겨볼 만하다. 

- 올해도 발달장애 작가들을 위한 전시 공간이 마련돼 눈길을 끈다.

발달장애가 있지만, 예술성과 창의력이 뛰어난 작가들이 많다. 이들에게도 편견 없는 시선과 자유롭게 일반 관람객과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기 위해 2019년부터 발달장애 작가들을 위한 전시공간을 기획했다. 올해도 전국장애인학부모연대와 서울 중구 장애인 복지관에서 추천한 재능 있는 작가들로 구성된 이번 전시를 통해 발달장애 작가들의 예술적 활동이 지역사회에 확장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 작가의 작품 세계에 한 층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별도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고. 

전종무 서울미술협회 이사장.
전종무 서울미술협회 이사장.

전시기간 동안 각 기획 전시관 운영과 참여 작가들의 개별 부스에 작가의 작품세계와 작가의 정체성을 기록한 리플렛과 홍보물을 구비하여 관람객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또한, 전시기간 동안 작가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작가와 직접 만나거나 대화할 수 있도록 했다.

- 일반 관람객도 자유롭게 작품을 구매할 수 있나. 

전시기간 동안 부스 참여 작가들을 통해 직접적인 작품 구매가 가능하며, 전시장 2층에 위치한 서울모던아트쇼 운영 본부에 문의 후 현금 또는 신용카드로 자유롭게 구매할 수 있다. 

- 서울미술협회 이사장으로서 향후 어떠한 목표가 있는지 궁금하다.

서울모던아트쇼는 작가들의 직접적인 참여로 기획·운영되는 아트페어다. 서울미술협회는 주관사로 참여 작가들의 작품세계를 널리 알리고, 신작발표를 통해 관람객과 적극적인 소통을 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나갈 것이다. 또한, 상업적인 이윤 창출보다는 관람객과 작가의 소통을 목표로 폭넓은 교감과 사회적 소외계층에 대한 배려, 그리고 연령, 성별, 국적,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모두가 동행할 수 있는 세계적인 전시 행사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시사캐스트]

전 종 무 (田鍾武/Jun Jong Moo)

1. 동국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부 조각전공 同 대학원졸업
2. 새만금 방조제 준공 상징조형물(약속의 터전) 제작 및 설치
3. 대한민국 미술대전 조각부문 대상 수상 (국립현대 미술관)
4. 개인전 16회 개최(예술의 전당, 세종문화회관 등)
5. 제5회 미술세계작가상 수상 (2006,월간미술세계)
6. 한국현대조각초대전 작품상 수상(2006,춘천MBC)
7. 문화공간“해”대표
8.사단법인 서울미술협회 이사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