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21 16:31 (금)
하나금융그룹,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상태바
하나금융그룹,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 이경아 기자
  • 승인 2023.08.01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사진=하나금융그룹 

(시사캐스트, SISACAST=이경아 기자) 하나금융그룹은 지난해와 올 상반기 그룹의 ESG 활동 및 성과를 담은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일 밝혔다. 

올해로 열여섯 번째 발간을 맞은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는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이라는 그룹의 미션에 발맞춰 은행뿐만 아니라 관계사의 ESG 콘텐츠도 강화해 담아냈다. ▲다양성과 포용성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변화대응에 대한 내용을 스페셜 리포트로 담아 그룹의 진정성 있는 ESG 활동을 바탕으로 손님·이해관계자·사회와의 소통을 강화코자 했다.

다양성 및 포용성 리포트를 통해 그룹 차원에서 제정한 다양성 및 포용성 관련 정책과 핵심 과제를 소개하고, 고령층·장애인·외국인 등 금융 취약계층을 위한 그룹의 주요 서비스와 성과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이와 함께 어린이·청소년 등 MZ세대를 포함한 다양한 계층의 금융 역량 강화를 위해 실시한 하나금융그룹만의 차별화된 금융 교육 내용도 상세히 다뤘다. 

지속가능한 금융 리포트에서는 환경·사회 리스크관리 및 산업정책 강화, 생물다양성에 대한 정책 수립을 위해 2021년 제정된 그룹의 ‘지속가능금융 프레임워크’ 개정 내용을 자세히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기후변화대응 리포트를 통해 하나금융그룹의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물리적 리스크 및 전환 리스크 관리 노력과 전략을 소개했다. 하나금융그룹은 금융배출량을 산정하는데 있어 주식 및 기업대출 등의 기존 범위를 넘어 지난해부터 (상업용)부동산, (주택)모기지, 자동차 금융까지 확대함으로써 그룹의 탄소중립 노력에 대한 투자자들의 이해를 높였다. 

이외에도 그룹의 다양한 ESG 활동에 대한 환경, 사회, 지배구조 성과를 보고서에 담았다. 최근 글로벌 ESG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생물다양성 정책과 관리 체계, 리스크 평가 방법론 등을 ‘환경 성과’ 부문을 통해 구체적으로 소개했으며, 폐지폐를 활용한 친환경 베개 ‘머니드림’ 캠페인을 비롯한 다양한 환경 경영 활동, 어린이집 100호 건립 프로젝트 등 사회가치 창출 활동, 윤리 경영 활동 등에 대해서도 중점적으로 다뤘다. [시사캐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