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9:47 (금)
일본 대지진 참사...의료지원 준비작업 착수
상태바
일본 대지진 참사...의료지원 준비작업 착수
  • 정수백 기자
  • 승인 2011.03.14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1일 일본 도호쿠 지방 근해에서 발생한 대지진과 쓰나미로 인한 인명 피해가 속출하고 있는 상황에서 그동안 해외 재난시 활발한 구호활동을 전개해 온 의료계 대표단체 대한의사협회(회장 경만호)가 의료지원을 위한 준비 작업에 착수했다.

의협은 “의료 선진국에 속하는 일본은 의료 인프라가 잘 갖춰진 국가지만, 연일 지진과 쓰나미 피해가 눈덩이처럼 계속 늘어나고 있는 상황인 점을 감안할 때, 의료구호 활동을 요청할 가능성도 없지 않기 때문에 일본 정부의 공식 요청이 있을 것에 대비해 신속한 의료지원을 할 수 있도록 준비 작업에 착수하게 됐다”고 설명하고, “일본 대지진 피해 의료지원단의 파견 준비를 위해 의료지원단 인력 풀 구축과 구호 의약품 목록 정비 등 실무적인 준비 작업을 진행하는 한편, 정부 및 유관단체와의 공조방안에 대해서도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먼저 의협은 14일 그동안 국제사회에서 동반자 역할을 해온 일본의사회에 대지진과 쓰나미로 인한 희생자와 유가족의 슬픔을 위로하는 서한을 전달하는 한편, 일본의사회를 통해 일본 정부와 의사회의 의료구호 계획을 파악하고 있다.

현재 일본의사회에서는 재해대책본부를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14일 오후 5시30분 비상회의를 개최해 일본의사회 차원의 대책방안과 외국의 의료지원 여부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의사회 측은 이번 지진으로 동경에 소재한 일본의사회 회관도 일부 손상을 입었고, 지진과 쓰나미 피해를 입은 지역의 의사회와 연락이 되지 않아 지역 회원들의 인명 피해를 포함한 전체적인 피해상황의 집계도 제대로 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의협 경만호 회장은 “이번 대지진과 쓰나미로 인해 일본 국민들이 내·외과적 부상뿐만 아니라 정신적 상해와 원전 폭발로 인한 방사성 피폭 피해 등 다양한 위험으로 고통 받고 있는 상황에서 한시라도 빨리 건강과 안정을 회복할 수 있도록 의료구호 활동을 준비하고 있다”라며 “의협 의료구호단 파견이 확정될 경우 의사회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의협은 지난 2004년 남아시아 지진해일을 비롯해 북한 용천폭발사고, 파키스탄 지진, 아이티 대지진 등 해외의 재난 재해 발생 때마다 인도주의 차원에서 적극적인 의료지원 활동을 펼쳐온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