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7:58 (금)
현대상선, 우선주 증자 무산이유…“범 현대家 방해”
상태바
현대상선, 우선주 증자 무산이유…“범 현대家 방해”
  • 최창일 기자
  • 승인 2011.03.25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그룹이 범 현대가의 반대에 부딪쳐 현대상선의 우선주 발행한도 확대가 결국 무산됐다. 이에 대해 현대그룹은 현대중공업이 주도하는 범 현대가가 반대했기 때문이라며 현대중공업을 강도 높게 비난 했다.

25일 오전 9시 서울 종로구 연지동 현대상선 본사에서 열린 현대상선의 정기주주총회에서 정관 7조 2항의 우선주 발행한도를 2000만주에서 8000만주로 늘리겠다는 변경안이 상정됐다.

그러나 현대상선의 지분 23.8%를 보유한 현대중공업과 현대백화점 등의 반대로 투표결과 찬성 64.95%, 기권·무효·반대 35.05%로 찬성 주식수가 특별결의 요건을 충족하지 못해 변경안건이 통과되지 못했다.

우선주 발행한도 확대와 같은 정관 변경안은 과반수 주주 출석과 출석주주 3분의 2(66.7%) 이상 찬성이 필요하지만 이에 미치지 못해 부결됐다.

이번 정관 변경안과 관련해 주총 전부터 반대의사를 보였던 현대중공업이 반대표 입장에 섰고, KCC와 현대산업개발, 그리고 현대백화점이 반대표를 던졌다. 여기에 지난 24일 찬성 위임장을 제출했던 현대산업개발이 반대 입장에 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현대그룹은 “현대중공업이 이번 정관 변경안에 대해 사전 반대표시를 하고 범 현대가에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이미 찬성 위임장을 제출했던 현대산업개발이 갑자기 위임장을 회수해 가는 등 조직적으로 반대 준비를 해온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번 현대상선의 우선주 발행한도 확대를 위한 정관 일부 변경의 건이 무산됨에 따라 현대상선을 둘러싼 경영권 분쟁이 재점화 됐다는 분위기다.

현대그룹 관계자는 “현대중공업그룹 등 범 현대가가 지난해 말 현대상선 유상증자에 불참하면서 더 이상 경영권에 관심이 없는 것처럼 말했지만, 이번 주총에서의 모습을 보면 역시 현대상선 경영권에 대한 욕심을 버리지 못했음을 다시 한번 보여 준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관계자는 “아직 현대자동차그룹으로부터 아무런 화해에 대한 제안을 전혀 받지 못한 와중에 현대중공업그룹을 중심으로 한 범 현대가가 현대상선의 정상적인 경영활동에 대해서 이렇게 제동을 거는 것은 범 현대가의 현대그룹 장악의도가 드러난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상선 관계자 역시 “최근 머스크 등 경쟁업체들이 대규모 선박발주를 하고 있어 대한민국 해운사들이 대형화를 위한 투자 없이는 살아나기 힘든 상황인데도 현대중공업의 경영권 장악의도 때문에 현대상선이 선박투자시기를 놓치고 있다”며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자동차 등 국내 유수의 기업들도 전체주식 대비 우선주 발행한도가 25%가 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현대상선이 우선주 발행한도를 확대하려고 하는 것은 필요한 투자재원 마련 외에 현대중공업을 중심으로 한 범 현대가의 지분비율을 줄이고 우호지분을 확대하려는 목적도 이면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