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25 09:44 (토)
[신태운 원장의 치아건강] 봄 행락철 나들이객 급증...치아 파절 주의해야
상태바
[신태운 원장의 치아건강] 봄 행락철 나들이객 급증...치아 파절 주의해야
  • 신태운 원장
  • 승인 2024.04.12 0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신태운 믿을신치과 원장)

 

봄 행락철을 맞아 나들이객이 급증하면서 치아파절 사고도 늘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완연한 봄 날씨를 즐기기 위해 산이나 바다, 계곡, 공원 등으로 나들이를 떠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특히 산과 공원은 꽃구경 나온 나들이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루는데, 사람이 많이 붐비는 곳에선 주변을 잘 살피며 걸어야 한다. 어디선가 갑자기 튀어나온 자전거나 킥보드와 충돌하면서 골절상을 입거나 치아가 부러지는(파절) 사고를 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직장인 구 모(男·37) 씨는 최근 가족과 함께 인근 공원으로 꽃구경을 가던 중 ‘치아파절(tooth fracture)’ 사고를 당했다. 달려오는 킥보드를 미처 발견하지 못하고 무방비 상태로 충돌해 앞으로 고꾸라진 것. 이때 한 손에는 커피, 한 손에는 가방을 들고 있어 땅을 짚을 수 없었던 구 씨는 턱으로 땅을 찍어 앞니 두 개가 부러지는 사고를 겪었다.    
 
구 씨를 응급치료 후 정밀진단한 결과 다행히 치아 뿌리는 손상되지 않았고, 치아 끝부분만 깨져 라미네이트로 간단하게 치료할 수 있었다.     

라미네이트는 인조손톱과 같은 세라믹을 치아 표면에 붙여 가지런하고 예쁜 스마일라인을 연출해주는 시술로 자연치아를 보호할 수 있어 주로 앞니에 적용되는 시술이다.

또한, 라미네이트는 심미적인 목적에 중점을 두는 시술로 치아가 안으로 들어갔거나 기형치, 치아 사이 벌어짐, 덧니, 치아 마모, 파절(치아깨짐), 착색, 치아배열 불규칙, 충치가 발생한 경우에 주로 시행한다. 

이 시술을 마취를 하지 않기 때문에 치아를 최소량만 삭제하며, 삭제한 면은 불소도포와 연마를 통해 충치 발생우려를 줄여줄 수 있다. 특히 치아나 잇몸에 큰 문제만 없다면 단 하루 만에 시술이 가능해 바쁜 직장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시술이기도 하다. 

신경치료가 필요하다면?

깨진 치아나 빠진 치아를 장기간 방치하면 염증 및 감염 발생 확률이 높아진다. [사진=픽사베이]

다만 라미네이트는 기능적인 측면보다는 심미적인 측면에 더 의미를 두는 시술이므로 치아 위치 이상 및 신경치료를 한 치아, 외상으로 보철수복이 필요한 경우, 충치 및 염증이 심해 신경치료가 필요한 치아라면 ‘올세라믹 크라운’을 시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심미보철치료 중 하나인 올세라믹 크라운은 자연치아와 외관상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할 정도로 자연스럽고 다른 보철물과 달리 시간이 지나도 잇몸색이 변하지 않고 치아를 통째로 감싸 씹는 힘도 더 강하고 튼튼하다는 게 특징이다.

치아파절을 예방하기 위해선 야외활동 시 특히 주위를 잘 살피고, 아이스 음료를 마실 때 덥다고 딱딱한 얼음을 깨물어 먹는 것은 피해야 한다. 또, 사고나 외상 등으로 치아가 깨진 경우 치아 뿌리가 손상됐을 수도 있으니 반드시 치과 전용 CT(컴퓨터 단층 촬영기) 촬영을 통해 정밀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아울러 깨진 치아나 빠진 치아를 장기간 방치하면 염증 및 감염 발생 확률이 높아진다. 최악의 경우, 잇몸뼈까지 녹아내려 인공치아를 심는 것조차 어려워질 수 있으니 가능한 치료 시기를 앞당기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료 후에는 충치가 발생하지 않도록 음식물 섭취 후 양치질과 함께 치간칫솔 사용을 생활화하고, 세균이 번식하지 않도록 항시 구강을 청결하게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시사캐스트]

 

신태운 믿을신치과 원장.
신태운 믿을신치과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