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14 19:10 (금)
[공모전소식] 참심한 아이디어로 상금도 받고 스펙도 쌓는다
상태바
[공모전소식] 참심한 아이디어로 상금도 받고 스펙도 쌓는다
  • 이아름 기자
  • 승인 2024.05.03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아름 기자)

 

늘 반복되는 일상에 무료함을 느낀다면 공모전에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
늘 반복되는 일상에 무료함을 느낀다면 공모전에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 [사진=픽사베이]

다람쥐 쳇바퀴 돌 듯 매일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새로운 삶의 자극제가 필요하다면 공모전에 참여해보는 건 어떨까.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수도권대기환경청, 국립생태원, 호반그룹이 참신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특히 이번에는 대기환경과 생태환경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참여 대상을 어린이와 청소년들까지 확대해 더욱 눈길을 끈다. 매일 본캐와 부캐 사이에서 고민하는 당신, 주체할 수 없는 끼와 재능, 참신한 아이디어를 끌어모을 준비가 됐다면 공모전에 도전해보자. [편집자주]


◎ 수도권대기환경청 ‘하늘사랑 그림 공모전’ 개최

제16회 하늘사랑 그림공모전. [포스터=수도권대기환경청]

환경부 소속 수도권대기환경청(청장 박륜민)은 푸른 하늘, 건강한 공기의 소중함을 알리기 위해 전국의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늘사랑 그림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다. 

올해로 16회를 맞는 하늘사랑 그림 공모전의 주제는 '내가 그린 푸른 하늘, 함께 만드는 건강한 내일'로 접수 마감은 오는 6월 3일이다. 

이번 공모전의 세부 주제는 △푸른 하늘과 함께하는 행복한 하루 △친환경 기술로 지키는 푸른 하늘이다. 대기환경에 관심이 많은 전국의 19세 이하 어린이와 청소년은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수도권대기환경청 누리집이나 하늘사랑 그림 공모전 누리집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작품 뒷면에 부착해 등기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수도권대기환경청은 제출된 작품의 주제 적합성, 독창성, 회화성 등을 기준으로 전문가 심사를 거쳐 총 100여 점의 수상작을 8월 7일 수도권대기환경청 누리집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시상식은 9월 푸른 하늘의 날 자체 기념행사에서 진행된다.

이번 공모전의 총상금은 1000만 원 규모로 대상 1명에게는 환경부 장관상과 상금 100만 원이 수여된다. 금상 6명에게는 환경부 장관상과 상금 50만 원, 은상 이하 수상자에게는 수도권대기환경청장상과 최고 20만 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수상작은 수도권대기환경청 유튜브 채널과 공식 블로그 등에 소개되고 2025년도 달력 제작 등 대기환경 정책 홍보에도 적극적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박륜민 수도권대기환경청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푸른 하늘의 소중함을 생각하고 건강한 공기를 지키기 위한 실천을 다짐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 국립생태원, 제9회 생태문학 공모전 개최

제9회 국립생태원 생태문학 공모전. [포스터=국립생태원]

환경부 산하 충남 서천군에 위치한 국립생태원(원장 조도순)은 생태와 환경에 대한 이해와 생태계 보전의 필요성을 알리고자 ‘제9회 국립생태원 생태문학 공모전’을 개최한다.

2016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아홉 번째를 맞이하는 생태문학 공모전은 ‘생태동화’와 ‘생태동시’ 분야에서 매년 번갈아 열고 있다. 올해 공모전은 ‘생태동시’ 공모전으로 오는 7월 31일까지 작품을 접수한다.

공모 대상은 자연의 아름다움과 생명의 소중함, 환경 위기의 심각성, 생물다양성의 중요성 등 ‘생태와 환경’을 주제로 한 작품이다. 참가 자격은 초등학생 이상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나 기성작가는 제외된다.

참가자는 생태문학공모전 누리집에서 양식을 내려받아 1인당 2편 이내의 창작 동시와 작품 설명을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된다.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문의 및 참고사항은 공모전 운영사무국과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출품된 작품은 생태가치 확산 가능성, 표현의 창의성 등을 기준으로 대한 전문가 심사를 거쳐 총 28편의 작품을 선정한다. 최종 결과는 10월에 국립생태원 누리집 및 공모전 누리집을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수상작은 초등과 일반 부문별로 대상(환경부 장관상, 1편), 최우수상(국립생태원장상, 2편), 우수상, 장려상으로 나눠 시상한다.

초등 부문 대상 50만 원, 일반 부문 대상 200만 원 등 상금도 주어지고 수상작은 내년 상반기에 생태동시책으로 발간될 예정이다.

조도순 국립생태원장은 “참신한 발상과 언어로 생태·환경의 소중함과 아름다움을 표현할 좋은 기회”라며 “어린이들의 생태 감수성 및 올바른 환경의식 함양을 위해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 호반그룹 ‘2024 호반혁신기술공모전’ 개최

'2024 호반혁신기술공모전'. [포스터=호반그룹]

호반그룹은 혁신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발굴·지원하기 위해 '2024 호반혁신기술공모전(2024 HIT CHALLENGE)'을 개최한다.

공모전은 건설, 제조, 유통 등 호반그룹의 전 계열사가 참여하는 대규모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으로 호반그룹은 올해도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원, 서울경제진흥원(SBA)과 공동 주최해 민관이 함께 창업 생태계 성장에 앞장선다.

모집 분야는 크게 네 가지 부문으로 △스마트시티(건설로봇, 건설자재 등) △레저/숙박/유통(스마트골프장, 자원순환 등) △제조(스마트공장, 신재생에너지) △신사업(Ag-Tech, 기타 등) 등이다.

참가 희망 기업들은 오는 30일까지 공모전 공식 홈페이지와 서울경제진흥원 '스타트업플러스'를 통해 온라인 접수해야 한다.

공모전은 서류 평가, 현장 실사, 발표 평가 등을 통해 총 8개 사를 수상 기업으로 선정할 예정이며, 수상 기업에는 총 3억 원 규모의 상금과 사업화 지원금이 지급된다.

호반그룹은 기술개발 및 사업화 지원, PoC 및 테스트베드 지원, 투자 및 팁스(TIPS) 프로그램 연계, 판로개척 및 네트워킹 지원 등을 제공한다. 서울경제진흥원은 사업화 지원(PoC, Pilot, BMT 등), 서울창업허브 '오픈이노베이션 협력존' 공간 지원, 글로벌 진출 지원(현지 법인설립, JV, 지분인수 등), PR 및 ESG 컨설팅 등 맞춤형 지원을 진행할 예정이다. 창업진흥원도 대상 수상 기업에 별도로 사회지원금을 지급한다.

호반그룹 관계자는 "호반은 혁신기술공모전을 통해 유망 스타트업·중소기업과 상생협력을 이어오고 있는데 올해로 벌써 5회차를 맞았다"며 "앞으로도 호반은 오픈이노베이션 선두 주자로 혁신기업의 든든한 파트너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시사캐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