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14 19:10 (금)
[싱글족의 알쓸신잡] '얼음 동동' 미숫가루 다이어트?...건강 생각한다면 '이것' 드세요
상태바
[싱글족의 알쓸신잡] '얼음 동동' 미숫가루 다이어트?...건강 생각한다면 '이것' 드세요
  • 이지나 기자
  • 승인 2024.05.24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지나 기자)

 

찹쌀·멥쌀·보리쌀 등 곡물을 갈아 만들어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는 미숫가루로 다이어트를 하는 이들이 많다. [사진 = 픽사베이]

#30대 직장인 한 씨는 다가오는 여름휴가를 앞두고 다이어트를 시작했다. 2주 전부터 점심때마다 식사 대신 미숫가루를 먹고 있다. 그런데 후루룩 한 잔 마시고 나면 입이 허전해서 오히려 간식을 먹게 되는 경우가 많다. 한 씨는 "식사보다 칼로리가 낮고 영양적으로도 훌륭한 미숫가루로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데, 허전해서 오히려 간식을 자주 먹게 된다"고 말했다.

#20대 정 씨도 미숫가루로 저녁을 대체하고 있는데 살이 빠지지 않아 고민이다. 정 씨는 "아무래도 쌀밥보다는 공복감이 빨리 찾아와서 더 유지하기는 힘들 것 같다"고 말한다.

한여름이 찾아오기도 전에 한낮 기온이 30도를 웃도는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이렇게 더운 날이면 얼음을 동동 띄운 미숫가루가 자꾸 생각난다. 어릴 적 할머니 집에서 먹었던 그 맛을 잊지 못하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한 브랜드에서 내놓은 미숫가루는 여름마다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여러가지 곡물들을 섞어 만든 미숫가루의 칼로리는 약 308kcal로 밥 한 공기보다 조금 높은 칼로리를 갖고 있지만 포만감도 높고 식이섬유가 많아 식사 대용으로도 사랑받고 있다. 실제로 여름에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들은 식사 대용으로 미숫가루를 먹는 여성들이 많다.

미숫가루는 곡물을 곱게 빻아 가공한 상태로 후루룩 마셔 버리기 때문에 비만과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다. [사진 = 픽사베이]

그렇다면 미숫가루는 건강도 챙기면서 다이어트에 최적인 식품일까? 결론부터 말하면 제대로 된 한 끼를 먹는 게 더 낫다. 미숫가루는 구성하는 물질에 따라 누릴 수 있는 효능의 가짓수가 달라질 수 있는데 여러 곡물을 볶거나 찐 다음 빻은 가루를 말한다. 신라시대 때부터 불교 수행자들이 참선을 할 때 먹었다고해서 선식(禪食)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런 조리법으로 미숫가루를 빻는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곱게 빻은 가루는 곡물의 보존을 용이하게 하고, 섭취를 간편하게 한다. 또한 흡수율을 높이는 효과도 있다. 보통은 쌀, 보리, 콩을 기본으로 하며, 각종 추가할 수 있는 곡물을 더하는데, 최근에는 콩이나 귀리를 사용해 근육을 생성에 필요한 주된 영양소인 단백질과 칼륨, 노화 예방과 항염 효과가 있는 제품을 많이 출시하고 있다.

미숫가루 효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편리하게 먹을 수 있을뿐더러, 소화 흡수가 매우 잘 된다는 것이다. 곡물의 특성상 입에서 씹어 먹어도 질긴 껍질에 소화효소가 제대로 침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미숫가루는 익힌 곡물을 미세하게 빻았기 때문에 그만큼 소화효소에 잘 반응한다.

이와 같이 미숫가루는 단시간에 빠르게 에너지원을 보충하기에 유리한 식품이지만, 바로 이런 점 때문에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다. 가공한 상태로 후루룩 마셔 버리기 때문에 비만과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다. 영양 흡수가 빠르지만 그만큼 혈당도 급격하게 올려 인슐린 분비를 촉진한다. 우리 몸에서 포만감을 유발하는 호르몬은 섭취 20분 뒤에야 뇌로 신호가 전달되는데, 미숫가루는 포만감을 느끼기 전에 섭취가 끝나 또 다른 음식을 곧바로 찾게 된다.

이런 이유로 당뇨나 비만이 있다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게다가 포만감을 유발하는 호르몬은 음식 섭취 후 약 20분이 지나야 뇌에 신호를 전달하는데, 포만감을 느끼기도 전에 음식 섭취를 끝나 또 다른 음식을 찾게 될 가능성이 크다. 물론 미숫가루를 식사 대용으로 한 잔 먹는 정도는 괜찮지만 같은 칼로리면 샐러드나 채소, 양질의 단백질을 곁들인 식사를 추천한다. [시사캐스트]

(포만감을 유발하는 호르몬은 음식 섭취 후 약 20분이 지나야 뇌에 신호를 전달하는데, 미숫가루는 포만감을 느끼기도 전에 다 먹어버리기 때문에 또 다른 음식을 찾게 될 가능성이 크다. 사진 = 픽사베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