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14 19:10 (금)
KAI, 금감원 재무공시 우수법인 선정
상태바
KAI, 금감원 재무공시 우수법인 선정
  • 이현주 기자
  • 승인 2024.05.27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이현주 기자)

24일 KAI 재무그룹 이창수 상무(오른쪽)가 XBRL 재무 공시 우수법인 감사장을 수여받은 뒤 금융감독원 김정태 부원장보(왼쪽)와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24일 KAI 재무그룹 이창수 상무(오른쪽)가 XBRL 재무 공시 우수법인 감사장을 수여받은 뒤 금융감독원 김정태 부원장보와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KAI

KAI(한국항공우주산업)가 XBRL 재무공시 우수법인으로 선정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명의 감사장을 받았다고 27일 밝혔다.

XBRL(eXtensible Business Reporting Language, 확장성 경영보고언어)은 재무정보 등 복잡한 기업의 정보를 쉽고 효율적으로 생성, 비교, 분석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기업보고용 국제 표준 전산언어를 의미한다.

이번 XBRL 재무공시 우수법인은 2023년도 사업보고서 관련 XBRL 기반 재무공시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공로에 대한 것으로 KAI를 포함해 총 14개사가 선정됐다.

수상 업체의 회계 실무자는 향후 XBRL 재무공시 관련한 가이드라인 제정 및 관련 제도 발전에 이바지할 민간 자문그룹 활동 기회도 부여받는다.

XBRL 공시 대상 대부분 업체가 외부컨설팅을 통해 공시업무를 수행한 반면 KAI는 내부 전문인력을 활용해 자체적으로 XBRL 공시체계를 갖추고 2023년 공시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KAI는 최근 완제기 수출 확대 등 매출액 및 자산 규모가 확대되고 있는 만큼 재무정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한국공인회계사, 미국공인회계사, 세무사 등 재무 분야 전문인력 확보하는 등 신뢰성 강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이창수 KAI 재무그룹 상무는 “이번 XBRL 재무공시 우수법인 선정은 KAI의 재무정보 신뢰성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투자와 노력이 빛을 발한 것”이라며 “회사 규모가 확대되고 이해관계자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재무정보 신뢰성 강화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XBRL은 자산총액 2조원 이상의 상장사를 대상으로 지난해부터 도입이 의무화됐으며 내년부터는 5000억원 이상 기업에 대해서도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