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09 20:50 (월)
[크크맨의 카라이프] '카앤드라이버' 선정 2024 올해의 전기차는? 
상태바
[크크맨의 카라이프] '카앤드라이버' 선정 2024 올해의 전기차는? 
  • 이병진 기자
  • 승인 2024.09.03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병진 기자)

 

아이오닉 5 N. [사진=현대자동차]

천조국 미국은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여전히 모든 면에서 우월하고 풍성하고 부유하다. 자동차 문화 또한 그렇다. 클래식카부터 슈퍼카, SUV부터 픽업 트럭까지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장르의 자동차가 넘쳐나고, 가장 다양한 차종을 사고 판다. 개러지 문화를 통해 본인이 직접 차를 만지고 튜닝하고 관리하며 10대부터 생활 필수품으로 함께 숨쉬며 생활한다. 

그만큼 미국 시장은 전세계 자동차 회사들에게 특별하고 귀하고 중요한 곳이다. 더불어 영향력 있는 자동차 매체의 파급력 또한 대단하다. 다양한 자동차 미디어 중 자동차 전문 매거진을 발행하고 있는 <카앤드라이버>가 대표적이다. 1955년 창간이래 미국은 물론 전세계 소비자들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자동차 전문지로, 주행성능, 차량 가치 등에 대한 에디터들의 엄격한 평가를 통해 ‘올해 최고의 차 10(10 Best Award winners)’, ‘올해 최고의 전기차’ 선정을 비롯, 차량 비교 평가 등을 해오고 있다. 

이 같은 영향력으로 소비자 친화적이고 비평적이며 마니아와 대중을 모두 섭렵하는 콘텐츠로 대중성과 파급력을 발휘하고 있다. 때문에 이 미디어에서 선정하는 올해의 차는 매우 상징적이면서 동시에 권위적이고 대중과 전문가 모두에게 인정받는 공인된 모델이 되는 중요한 과정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과연 2024 올해의 전기차 주인공은 누구일까?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보자. 

다름 아닌 주인공은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 N이다. 이로써 현대차는 3년 연속 <카앤드라이버> 올해의 전기차를 수상하는 영예를 안게 됐다. 참고로 역대 올해의 전기차를 살펴보면 21년 포드 머스탱 마크-E, 22년 현대 아이오닉 5, 23년 현대 아이오닉 6, 24년 현대 아이오닉 5 N이 차지했다. 

<카앤드라이버>는 아이오닉 5 N을 포함해 아우디 Q8 e-트론, BMW i5 eDrive 40 및 i5 M60i, 쉐보레 블레이저 EV 및 이쿼녹스 EV AWD, 실버라도 EV, 피아트 500e, 메르세데스-벤츠 EQS SUV, 폴스타 2, 테슬라 사이버트럭, 폭스바겐 ID.4,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 기아 EV9 등 18개 전기차 모델을 대상으로 3주간의 엄격한 평가를 실시했으며, 이중 아이오닉 5 N는 17개 경쟁 모델을 제치고 최고의 전기차로 뽑혔다.

아이오닉 5 N. [사진=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 N. [사진=현대자동차]

K.C. 콜웰(Colwell) <카앤드라이버> 편집장은 “현대차가 올해의 전기차 3연패(three-peat)를 차지하며 아이오닉을 새로운 왕조(dynasties)의 일원으로 합류시켰다”며 “아이오닉 5 N은 마치 80년대의 G-모델 포르쉐 911 클럽 스포트가 선사했던 진정한 매니아적인 경험을 제공해주는 전기차”라고 호평을 아끼지 않았다.

현대차 관계자는 “N e-시프트, N 그린 부스트와 같이 고성능 전기차 특화 기능을 선보이며 전기차 운전의 즐거움을 새롭게 정의하고 있는 아이오닉 5 N이 <카앤드라이브>의 인정을 받은 것 같아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하고 큰 보람을 느낀다”고 소감을 밝혔다.

아이오닉 5 N은 현대차의 첨단 전동화 기술을 집약해 주행 성능과 운전의 재미를 극한으로 끌어올린 N 브랜드 최초의 고성능 전용 전기차로, 84kWh 용량의 고출력 배터리와 고성능 사륜구동 시스템, 고성능 EV 특화 열관리 제어 시스템 등 다양한 고성능 전기차 N 전용 기술을 겸비했다.

이를 바탕으로 부스트 모드 기준 최고출력 478kW(650마력), 최대토크 770Nm(78.5kgf·m)를 발휘하는 압도적인 주행 성능을 갖춰,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3.4초에 불과하고, 최고 속도는 260km/h에 달한다.

한편, 아이오닉 5 N은 ‘2024 월드카 어워즈(2024 World Car Awards)’에서 ‘세계 올해의 고성능차(World Performance Car)’ 부문 수상, 영국 ‘2023 탑기어 어워즈(2023 TopGear.com Awards)’에서 ‘올해의 차(Car of the Year)’ 부문 수상, ‘2024 탑기어 전기차 어워즈(2024 TopGear.com Electric Awards)’에서 ‘최고의 핫해치 전기차(Best EV Hot Hatch)’ 부문 수상, 독일 〈아우토 자이퉁〉과 영국 〈카 매거진(CAR Magazine)〉이 공동 진행한 고성능 전기차 비교 평가에서 1위 기록, 독일 <아우토 자이퉁> 고성능 자동차 비교평가 1위 등 독보적인 상품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수상 이력을 쌓으며 글로벌 고성능 전기차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시사캐스트]

 

자동차 전문칼럼니스트 크크맨(이병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