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7:58 (금)
용인 흥덕에 '한국형 단독주택 그린홈 실증단지' 조성
상태바
용인 흥덕에 '한국형 단독주택 그린홈 실증단지' 조성
  • 최창일 기자
  • 승인 2011.05.11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주택 대비 에너지 소비량을 70% 이상 절감하는 국내 최초의 단독주택 그린홈 실증단지(Green Home Park)가 용인 흥덕 택지개발지구에 조성된다.

녹색성장위원회와 국토해양부는 시범·홍보주택 수준이 아닌 주민이 실제 거주하는 실증단지를 조성하여 그린홈 기술을 한단계 업그레이드하고 그린홈 주택의 조기 시장형성을 유도해 나가기로 하였다.

그린홈 실증단지 조성에 참여할 사업자는 공모(5월11일부터 6월10까지)를 통해 선정하고, 내년 상반기 성능검증을 거쳐 2012년 9월 일반에 분양할 예정이다.

국내 최초 단독주택 그림홈 실증단지(Green Home Park)는 경기도 용인시 흥덕택지개발지구내에 52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동 실증단지에 건축되는 주택은 기존 주택대비 에너지 절감율이 최소 70% 이상(난방에너지 소비량 90% 절감(15 kWh/㎡·year 이하), 1차 에너지 소비량 100 kWh/㎡·year 이하)되고 태양광, 태양열 등 신재생에너지가 10% 이상 도입된다.

이는 영국의 베드제드, 독일의 프라이브루크 주거단지 등 외국의 유명한 패시브 주택단지 성능기준을 상회하는 수준이다.

이번에 건설되는 그린홈 실증단지는 정부의 재정지원 없이 민간의 창의와 기술을 바탕으로 경제성과 기술적 실현가능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그린홈 기술의 상업화 모델을 제시한다는 측면에서 기존 그린홈 주택과 차별화된다.

기존 그린홈 주택이 R&D 또는 홍보차원으로 건설되어 경제성을 고려하지 않은데 반해, 그린홈 실증단지는 일반 분양을 고려하여 기술적 실현가능성뿐만 아니라 경제성, 소비자 선호 등도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건설된다.

동 실증단지를 통해 그린홈 기술의 경제성과 신뢰성이 검증되고 기술 경쟁을 통해 그린홈 시장의 조기형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초기 투자비용 과다, 사업성 불투명 등으로 그린홈 보급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았음을 감안, 정부와 기업이 역할을 분담하여 함께 참여하는 새로운 사업모델을 제시하여 실증 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기업의 공동참여를 통해 초기 투자비용과 사업부담을 완화하고, 정부는 설계, 시공, 준공후 등 단계별 검증을 통해 에너지 성능과 건축기준을 엄격히 관리할 예정이다.

정부는 금번 한국형 단독주택 그린홈 실증단지를 침체된 건설 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써 국내 기술경쟁력을 홍보하고 해외 주택시장 진출의 기반이 되는 “홍보 거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 해외에서는 이미 BEDZED(영), Olympic village(캐) 등 친환경주택 단지를 건설하여 대사관 등을 통해 외빈·시찰단들의 견학장소로 활용함으로써 자국의 건설기술 홍보·해외진출 동력 확보

또한, 금번 단독주택 그린홈 실증단지가 성공적으로 조성되면 사업성과 등을 엄밀히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2차, 3차 사업으로 지속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