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3:13 (목)
[헬스톡톡] 환절기 전국 비듬남녀를 위한 특급 두피 처방 레시피
상태바
[헬스톡톡] 환절기 전국 비듬남녀를 위한 특급 두피 처방 레시피
  • 이다혜 기자
  • 승인 2020.04.16 2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다혜)

 

[사진 제공: 언스플래쉬]
[사진 제공: 언스플래쉬]

겨울 내내 혹사당한 두피에 환절기 비듬 경고 주의보가 발령됐다. 바람만 살짝 불어도 폴폴 날리는 건성 두피, 일명 떡비듬으로 외출까지 고민되는 지성 두피를 가진 이들이 많다. 이에 뷰티스페셜리스트들이 귀띔하는 피부만큼 중요한 두피 케어 처방전을 준비했다. 환절기에 극심한 두피 고민에 빠진 당신을 위한 원포인트 솔루션으로 올 봄엔 산뜻한 두피 미남미녀로 환골탈태하기.


 

스타일플로어 현정 부원장
스타일플로어 현정 부원장

“겨울을 지나는 동안 바깥의 차가운 온도와 실내 난방의 급격한 온도차로 인해 모발과 두피가 많이 지쳐있을텐데요. 이럴 때 저는 두피 샴푸와 모발 샴푸를 두 종류로 나눠 사용합니다. 두피 샴푸를 가르마 부분부터 자극없이 가볍게 마사지하듯 거품을 내고 3분정도 둡니다. 이 때 양치를 하거나 피부 클렌징을 하면서 시간을 보내보세요.

너무 뜨거운 온도의 물은 두피를 예민하게 하므로 따뜻하다고 느낄 정도의 물로 두피를 꼼꼼하게 씻어줍니다. 그 다음 모발에 샴푸를 덜어내어 2차 샴푸를 하죠. 쌓여 있던 피지와 각질을 잘 제거했다면 말리는 과정 역시 중요한데요, 두피까지 보송보송하게 잘 건조시켜야 합니다.

만약 두피가 많이 붉어져있다면 두피 전용 토닉이나 미스트를 사용해보세요. 가르마 라인을 따라서 뿌리거나 발라주고 손을 이용하거나 두피 전용 마사저를 사용해 흡수시켜주면 혈행을 개선해주어 두피 건강에 도움을 주거든요.”

1 청정 히말라야 원시바다의 풍부한 미네랄을 담은 핑크 솔트를 함유해 스케일링 한 듯 두피를 시원하게 클렌징 해주는 오가니스트 히말라야 핑크솔트 샴푸. 500ml, 1만3천원.

2 두피에도 유산균이 관여한다? 결론은 yes! 7가지 프리&파라프로바이오틱스를 함유해 약해진 두피 생태계를 개선해주는 닥터그루트 마이크로바이옴 제네시크7 두피 마사지 토닉. 150ml, 3만8천원.


 

해든창 의원 윤수정 원장
해든창 의원 윤수정 원장

 
 “최근 두피 관련한 고민으로 병원을 내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만큼 두피 케어에 관심이 높아지기도 했고, 여러가지 환경적, 스트레스 요인으로 두피에 문제가 있는 분들이 많아진 까닭이죠. 저 또한 문제성 두피를 진단하고 관리하는 전문가로서 스스로 건강한 두피를 관리하기 위해 신경을 많이 쓰는 편입니다.

저는 컨디션에 따라 달라지는 복합성 두피 타입이라 자극 없이 두피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주는 제품을 사용합니다. 지성용 샴푸를 지속적으로 쓰다보면 모발이 건조하고 푸석해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수분감이 충분하면서 두피를 케어해 주는 제품을 선택하곤 합니다. 이틀에 한 번은 헤어 마스크를 사용해 모발 케어도 함께 겸하고 있죠.

한번 손상된 두피와 모발은 회복하는 데 오랜 시간과 케어가 필요하기 때문에 염색, 펌 등의 화학적 케어는 가능하면 피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두피가 예민해지기 쉬우므로 보다 세심한 케어가 필요합니다.”

1 프랑스 2대 온천수인 갸마르드 워터가 베이스로 사용되어 예민해진 두피를 진정시켜주고 보습력을 높여주는 갸마르드 샴푸 두쉐르 by온뜨레. 200g, 2만3천원.

2 마데카소사이드, 비니거, 콘민트잎 추출물이 모발에 건강을 부여하는 닥터벨머 더마 리페어 트리트먼트. 200ml, 1만2천원.


 

오메르 데이스파 심민선 원장
오메르 데이스파 심민선 원장

“머리카락이 길고 얇은 편이라 오히려 평소 두피 케어에 신경을 쓰는 편이에요. 스트레스로 인해자칫 두피 상태가 안좋아지면 두피 각질이 생기고 모발이 쉽게 빠지는 상태로 악화될 수 있거든요. 두피 자극이 많고 여러 부작용을 유발하는 합성화학 실리콘이나 방부제, 파라벤, 석유계 계면활성제 등의 성분이 들어있지 않은 제품을 꼼꼼하게 선택하는 것부터 건강한 두피 케어의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천연계면활성제와 두피에 도움이 되는 자연 성분들이 골고루 함유된 두피 전용 샴푸를 꾸준히 사용하고 얇은 머리카락이 갈라지지 않도록 매일 저녁 샤워하면서 샴푸 후 트리트먼트를 하고 있어요.

1 유기농 올리브 오일, 로즈마리 성분이 항균과 진정작용을 해주어 두피 건강에 도움을 주는 미소스 안티 댄더러프 샴푸 by 온뜨레. 200ml, 1만8천원.

2 녹차 뿌리, 어성초 추출물이 함유되어 두피 탄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 여기에 피지 케어에 도움을 주는 콘민트잎 추출물이 깔끔한 세정을 하게 해주는 아모스프로페셔널 그린티 액티브 샴푸. 500g, 가격미정.
 

 

헤어&메이크업 아티스트 하나 실장
헤어&메이크업 아티스트 하나 실장

“저는 두피가 아주 건강한 편이에요. 다만 머리숱이 일반인보다 엄청나게 많은 편이라 샴푸 후엔 두피를 굉장히 신경써서 말려줍니다. 저처럼 머리숱이 많은 분들은 샴푸 후에 두피를 잘 건조시키지 않으면 나중에 지루성 두피나 지성 두피로 인한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수많은 모델들의 헤어 스타일링을 하면서 그만큼 많은 두피 케이스를 보게 되는데, 잦은 염색과 많은 스타일링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두피에는 당연히 좋지 않더라고요. 그렇다고 멋을 포기할 수 없으니, 두피 트리트먼트를 꼭! 사수하세요. 샴푸하고 나서 두피 전용 트리트먼트를 모발 사이에 골고루 발라주고 헤어캡을 쓰고 드라마 한 편을 보거나 유튜브를 시청합니다. 한 시간이 뚝딱 지나가죠. 딱 한 달만 꾸준히 해도 놀라울정도로 두피 건강이 개선된다니까요.”

1 정화작용이 탁월한 대나무 숯과 유칼립투스를 담아 모공 주변의 노폐물과 각질 및 비듬을 제거해 기름지고 답답한 두피를 깨끗하게 가꿔주는 엘라스틴 대나무 숯 두피정화 샴푸. 680ml, 9천9백원.

2 미네랄, 비타민, 식물성 추출물 및 단백질 성분이 고농축 함유되어 두피에 에너지를 공급하며 모발에 힘을 갖게 하는 트리트먼트. 시슬리 리바이탈라이징 포티파잉 세럼. 60ml, 21만원.



딱 3가지만 지켜도 두피 건강을 지킬 수 있다고?

생활 속 두피 건강 지키기 HOW TO
 

[사진 = 픽사베이]
[사진 = 픽사베이]

1 샴푸는 미지근한 물로, 나이트 타임에

두피 건강을 위해서는 미지근한 물로 밤에 감는 것이 좋다. 하루종일 두피에 쌓인 노폐물과 환경 오염 물질들이 머리카락에 달라붙어 염증을 유발하기 쉽다고.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지루성 두피염으로 고생할 수 있으니 가장 쉽고 경제적인 방법, 미지근한 물과 밤에 감는 것을 잊지 말자.

2 샴푸를 선택할 때 뒷면 표기 성분을 꼼꼼하게

합성 계면활성제 성분은 두피뾰루지와 각질, 가려움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천연 성분의 샴푸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천연 계면활성제와 자연유래성분으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샴푸하는 것만으로 두피 상태를 쾌적하게 가꿀 수 있다. PH5.5의 약산성 상태의 두피가 가장 건강한데 이러한 컨디션을 위해서는 유수분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샴푸 후 두피 트리트먼트와 두피용 수분 미스트 등을 활용하면 도움이 된다.

3 기름지고 맵고 짠 음식 멀리하기
 
음식으로 두피를 케어한다? 가장 기본적인 루틴이지만 가장 중요한 포인트이기도 하다. 기름진 음식과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들은 신체의 피지선을 자극해 피지량이 늘어나고 두피 뿐 아니라 얼굴 피부, 등에 각종 트러블을 야기한다. 담백하고 건강한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하여 두피와 얼굴 피부 건강까지 함께 관리하자.
 
[이다혜 뷰티칼럼니스트]
[이다혜 뷰티칼럼니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