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5 19:55 (월)
[헬스&뷰티] 말못할 고민 '탈모', "우리 빈티나게 살지 말아요"
상태바
[헬스&뷰티] 말못할 고민 '탈모', "우리 빈티나게 살지 말아요"
  • 이다혜 기자
  • 승인 2020.04.27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뷰티 칼럼니스트 이다혜)

안팎으로 속시끄러운 일들 많은 요즘, 가뜩이나 마음 편할 날이 없는데 샤워할 때마다 우수수 떨어지는 머리카락들로 심장이 두근대는 이들을 위한 빈티나지않게, 풍성하게, 윤기나게, 한올 한올 소중한 나의 모발을 사수하는 방법에 관하여.

 
나이가 지긋한 남성의 전유물이라 여겼던 탈모에 관한 고민은 최근 다양한 스트레스 요인과 수면 부족, 미세먼지와 환경 오염 등으로 인해 성별과 연령에 관계없이 증가하고 있다. 탈모는 스트레스가 가장 주된 원인으로 꼽히는데 정신적 스트레스는 두피의 염증을 유발하고 두피의 면역력을 감소시켜 탈모로 이어지기 쉽다. 또한 자신의 두피에 맞지 않는 헤어 제품을 사용하거나 잘못된 샴푸 습관들이 쌓여 탈모에 큰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 때문에 일상 속에서 꾸준하게 두피 관리를 하는 것이 탈모를 예방하는 중요 포인트다.

두피 클렌징, 꼼꼼하게 더블 체크!

두피는 얼굴과 몸에 있는 피부보다 모공이 크다. 따라서 피지, 땀 등의 노폐물 분비량도 많고 외부 오염 물질이나 헤어 제품의 잔여물 역시 쉽게 쌓인다. 결론적으로 매일하는 세안보다 더 꼼꼼하게 두피 클렌징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지성 두피인 경우에는 두피 전용 샴푸로 모발 사이사이를 꼼꼼하게 마사지해가며 두피 속 노폐물을 빼줄 것. 거품을 낼 때 샴푸 전용 브러시를 사용하면 노폐물 제거에 효과적이다.
 

<모발 뿌리부터 섬세하게 클렌징해주는 두피 클렌징 제품>

1 어성초, 마데카소사이드, 황련 추출물이 두피 건강에 도움을 주고 탈모 완화에 도움을 주는 실크테라피 알엑스 샴푸. 480ml, 5만8천원.

2 비니거, 콘민트잎사귀 추출물 등을 함유한 약산성의 탈모 증상 완화 기능성 샴푸. 닥터벨머 더마 리페어 샴푸. 500ml, 1만8천원.

3 롤온타입 두피마사저가 결합되어 샴푸할 때마다 꼼꼼한 세정과 두피 케어가 가능한 닥터그루트 RX 샴푸 롤링 클렌저. 250ml, 5만원.


찬 물 OUT! 따뜻한 물 드루와~!

날씨가 점점 따뜻해진다고, 혹은 운동 후에 덥다고 찬 물로 머리를 감는 행위가 지속적으로 반복된다면 두피에는 최악의 환경을 만들어주고 있다는 것을 명심할 것. 따뜻한 물로 두피를 충분히 적셔주고 모발 큐티클층 사이사이에 낀 노폐물과 각질을 깨끗하게 세정한다. 샴푸 거품도 모발이 따뜻한 상태에서 훨씬 더 잘 생성된다는 것을 기억하자.
 
소중한 두피를 위한 셀프 마사지 타임
 

“본격적인 탈모가 시작되지 않게 하려면 평소 꾸준히 두피 마사지를 해주면 도움이 됩니다.”라고 김지나 프리랜스 뷰티 에디터는 전한다. 두피를 눌러주면 피로 회복에도 도움을 주고 노폐물이 빠져서 머리카락 영양 공급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두피 마사지를 할 때는 너무 강한 압력으로 누르는 것은 피하고 15분 이상 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라고. 평소 두통이나 우울증이 심한 사람도 두피에 가해지는 압력으로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든창 의원 윤수정 원장의 말이다.


간단하지만 효과적인 두피 마사지 How To

1 양쪽 손가락을 모두 세워서 머리에 얹고 손끝 부분을 이용하여 원을 그리면서 부분적으로 마사지한다.

2 머리카락 사이사이에 손가락을 끼우고 움켜쥐듯이 모발을 잡아준 뒤 잡아당기면서 모근에 자극을 준다. 이때 너무 강한 압력으로 당기지 않는다.
 
3 나무나 고무로 만든 브러시로 통통통 튕기면서 두피에 자극을 준다. 혈액순환이 촉진되어 두피와 모발 건강에 도움을 준다.

‘집구석 방콕족’을 위한 가성비 끝판왕 천연 두피팩 만들기

코로나로 인해 재택근무 시간이 많아진 요즘, 비싼 헤어 트리트먼트 제품 대신 냉장고에서 찾아낸 천연재료를 사용해 경제적이고 실용적으로 건강한 두피를 경험해보자.

 

다시마&레몬

다시마와 레몬에는 두피의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성분이 있어 피지 분비가 많은 지성 두피에 도움을 준다.

레몬즙 반컵에 다시마 조각(명함 지갑 사이즈)을 1시간 정도 물에 담근 뒤 샴푸를 마친 두피에 골고루 묻혀서 마사지한다. 15분에서 20분 정도 지난 후 미온수로 헹군다.

 

올리브유

요새 쉽게 구할 수 있는 올리브유는 두피의 유수분 밸런스를 조절해주고 모발의 윤기가 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남성의 탈모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올리브유를 1작은술 손바닥에 덜고 손가락으로 묻혀 두피 사이사이에 묻혀준다. 약 10분 뒤에 미온수로 헹궈내면 된다.

 
 
 

코코넛 오일

각질이나 가려움증 역시 탈모를 유발하는데, 코코넛 오일은 두피 각질이나 가려움증을 개선하는 데 좋은 재료다.
 
올리브유와 마찬가지로 두피에 골고루 발라주고 10분 이상 시간이 경과한 다음 미온수로 충분히 씻어낸다.
 

뷰티 칼럼니스트 이다혜.
뷰티 칼럼니스트 이다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