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4:21 (일)
한신공영㈜, 국토부 안전평가 3년 연속 ‘우수’ 이상 등급 획득
상태바
한신공영㈜, 국토부 안전평가 3년 연속 ‘우수’ 이상 등급 획득
  • 황최현주 기자
  • 승인 2023.12.22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신공영 본사.
한신공영 본사.

(시사캐스트, SISACAST=황최현주 기자) 한신공영㈜은 국토교통부 ‘2023년 안전관리 수준평가’에서 3년 연속 우수 이상 등급을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국토교통부가 지난 19일 공공 건설공사 참여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 안전관리 수준평가’에서 한신공영은 ‘우수’ 등급을 받았다. 

안전관리 수준평가는 안전사고 예방활동을 평가하여 대외적으로 공개함으로써 자율적인 활동을 유도하고 안전관리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시행하는 제도다. 주요 평가항목은 안전관리계획 수립, 건설안전시스템 운영 여부 등이며 5개 등급으로 나누어 최종결과를 산정한다.

‘우수’ 등급은 100점 만점에 85~95점의 점수를 받은 기업에 수여된다. 이번 평가를 받은 총 267개 업체 중 ‘우수’ 이상의 등급을 받은 건설사는 15곳이며, 3년 연속으로 ‘우수’ 이상의 등급을 획득한 건설사는 한신공영㈜을 비롯해 3개 사에 불과하다.

국토교통부는 앞서 입법예고를 통해 시공능력평가제도를 개선하면서 신인도 평가에서 안전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변화를 줄 것을 발표한 바 있다. 공사실적이 좋더라도 안전에 문제가 있는 경우 최대 50%가 감점될 수 있는 구조로 ‘안전관리 수준평가’는 해당 항목 중 하나에 해당한다.

한신공영은 지난해 격상된 안전보건 전담조직인 안전보건경영실을 필두로 ‘한신TOP안전보건시스템’ 운영을 통해 선제적 조치를 이어 나가고 있다. 그 결과 ‘안전관리 수준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것뿐만 아니라 3년 연속으로 사망사고가 발생하지 않는 등 안전사고 예방활동이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올 초 안전보건목표로 ‘중대재해 ZERO’를 공표하고, 경영진과 전담조직의 현장 안전점검 외에도 ▲스마트 안전보건시스템 ▲스마트 위험성평가 등 최신 기술을 적용한 안전관리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대중에게 안전을 친숙하게 인식시킬 수 있도록 자체 개발한 안전 캐릭터인 ‘안전모 두(Doo)’를 활용하여 감성안전 활동을 이어가는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안전보건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사캐스트]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