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0:18 (월)
새누리당, '내부문서 유출' 홍역…무슨 내용 담겼나?
상태바
새누리당, '내부문서 유출' 홍역…무슨 내용 담겼나?
  • 이하나 기자
  • 승인 2016.03.07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관위, 검찰 수사 의뢰…포상금 5000만원→5억 원 상향조정

(시사캐스트, SISACAST= 이하나 기자) 새누리당이 여론조사와 관련된 내부 문서가 유출돼 홍역을 앓고 있는 가운데, 7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새누리당 내부문건 유출 파문에 대해 검찰에 공식 수사를 의뢰한 데 대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날 선관위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새누리당 당내경선 관련 여론조사 결과를 왜곡·조작해 SNS로 공표한 행위에 대해 서울남부지검에 수사를 의뢰했다.

특히 선관위는 지난 4일부터 전날까지 최초 공표자를 추적해 8명까지 범위를 압축했으나 수신내용 삭제 또는 진술거부 등으로 더이상 조사를 진행하기 어렵다고 판단하고, 최초 자료 작성 및 공표자를 특정할 수 없어 수사를 공식 의뢰했다.

이날 선관위 관계자는 "공표된 문건의 진위 여부, 공표자 및 공표된 경위 등에 대해 중점 조사한 결과 특정할 수 없는 누군가가 여론조사결과를 알 수 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으로부터 해당 내용을 전달받은 후 작성·공표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또 “여론조사결과의 허위·왜곡 공표 등 불법 선거여론조사 행위를 중대 선거범죄로 규정하고 조직적 불법선거여론조사 신고자에 대한 포상금을 5000만원에서 최고 5억원으로 상향하는 한편, 적발된 행위에 대해서는 엄중 조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

선관위 조사결과에 따르면 당 공관위에 제출된 여론조사 결과는 공표된 여론조사 결과와 자료의 형식 뿐만 아니라 일부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것으로 드러났으며, 공표된 여론조사 결과는 다수의 지역구 결과가 한 면에 게재돼 있으나 실제 제출된 여론조사 결과는 1개 지역구 당 한 면으로 작성된 것으로 확인됐다.

또 확인된 68개 선거구 중 51개 선거구에서 후보자 수가 다르거나(45개), 지지율 수치(19개) 또는 성명이 불일치(14개)했고, 여론조사결과가 일치한 곳은 17개에 불과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황진하 사무총장은 내부문건 유출 파문과 관련, "당의 단합을 저해하고 갈등을 부추기는 모든 행위는 해당행위로 간주하고 반드시 응벌의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주 당 여론조사 결과라며 SNS를 통해 유포된 출처 분명의 문건에 대해 선관위가 조사를 마무리하고 검찰에 고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 내무문서 유출…무슨 내용 담겼길래?

새누리당의 내부문서는 지난 3일 오후 새누리당 일부 출입기자들과 보좌진들의 SNS 상에 여론조사 결과가 찍힌 사진이 돌기 시작하면서 비롯됐다.

새누리당은 유출된 문건이 논란이 일자 내부 참고용 자료인 점은 인정했다. 당 핵심 관계자는 "공천관리위원들에게 보고되는 참고용 여론조사 결과로 알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날 유출된 총 4장의 사진은 각 지역구별 후보자들의 여론조사 결과가 프린터물 형태로 출력 된 것으로, 당 내부 여론조사 문건 형식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유출된 여론조사 지역은 총 12개 권역, 67개 지역구에 달했으며, ▲서울 8곳 ▲경기 13곳 ▲인천 4곳 ▲대구 11곳 ▲부산 12곳 ▲경남 6곳 ▲경북 1곳 ▲울산 4곳 ▲대전 2곳 ▲충남 2곳 ▲충북 2곳 ▲제주 2곳 등이었다.

특히 이번 공천의 최대 관심 지역인 대구 지역의 경우 비박 대 진박 후보들간 여론조사 결과 수치가 적나라하게 적시됐다.

이른바 '진박 6인방'인 정종섭(동구갑) 전 행정자치부 장관, 추경호(달성군) 전 국무조정실장, 윤두현(서구) 전 홍보수석, 곽상도(중남구) 전 민정수석, 이재만(동구을) 전 동구청장, 하춘수(북구갑) 전 대구은행장 중 현역 비박계 의원들과 결선 투표 요건인 10% 오차범위 내 접전을 벌이는 후보들도 상당수 포함됐다.

한 진박 후보는 오차범위 내에서 현역 의원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하기도 했으며, 유승민 의원의 최측근으로 분류되고 있는 이종훈 의원의 지역구인 경기 분당갑도 문건에 포함 돼 있었다.

이밖에도 현역 전하진 의원과 이명박 정부에서 대통령실장을 지낸 임태희 전 의원이 맞붙고 있는 분당을, 길정우 의원과 신의진 의원이 격돌하고 있는 서울 양천갑의 여론조사 결과도 적시 돼 있었다.

또한 부산 지역 12곳에는 최근 더불어민주당에서 당적을 옮긴 조경태(사하을) 의원, 친박계 핵심 이진복(동래) 의원과 '박근혜 키즈'로 알려진 손수조 예비후보 등의 여론조사 결과가 담겨 있었다.

인천의 경우 남동을 조전혁 전 의원 결과만 단독으로 적시 돼 있었으며, 문대성 의원과 이윤석 전 의원 등이 대결하는 남동갑도 문건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새누리당 핵심 인사는 김무성 대표가 문건 유출 사실을 보고 받은 직후 "어떻게 이런게 돌 수 있느냐"고 격노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