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0:18 (월)
조계종, 종단 고위인사들의 '스님 불법사찰' 강력 대응
상태바
조계종, 종단 고위인사들의 '스님 불법사찰' 강력 대응
  • 김지원 기자
  • 승인 2012.06.12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불교조계종은 종단 고위인사들이 불법사찰 대상이었다는 사실이 검찰수사로 확인되면서 강력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조계종은 지난 2008년 정부의 종교차별에 항의하는 범불교도대회를 개최한 이후 정부가 불교계 인사를 사찰한다는 소문이 돌았는데 이번에 사실로 확인됐다며 충격에 휩싸인 분위기다.

조계종 관계자는 12일 "서울중앙지검 민간인 사찰 수사팀이 얼마전 보선 스님에게 전화를 걸어 '지관 스님에 대한 사찰자료를 살펴보던 중 (보선) 스님에 대한 내용도 발견됐는데 피해가 있느냐'고 물어왔다"고 밝혔다.

국무총리실의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박윤해)은 공직윤리지원관실 업무처리 문건에 보선 스님의 동향 보고가 포함된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조계종은 이날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견지동 조계사 내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2층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불교계에 대한 불법사찰을 강력 규탄할 방침이다.

이 자리에서 조계종 총무원과 중앙종회는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와 책임자 처벌, 진상규명 등을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중앙지검에 진상조사단도 보낼 예정이다.

조계종은 조만간 '불법사찰과 정치공작 대책위원회'를 발족하고 국회차원의 국정조사도 요구할 계획이다.

앞서 조계종은 지난 5일 이명박 정부의 불교계 불법사찰에 관한 사과를 촉구하는 논평을 낸 바 있다.

조계종은 논평에서 "정부는 즉각 불법적으로 수집하고 작성한 보고서들을 모두 공개해야 한다"며 "사찰대상자와 사찰내용, 사찰을 시행한 이유 등에 대해서도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검찰은 13일 민간인 불법사찰과 증거인멸 사건 재수사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