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8:07 (금)
피자헛, '말 바꾸기'에 뿔난 가맹점주…왜?
상태바
피자헛, '말 바꾸기'에 뿔난 가맹점주…왜?
  • 권지나 기자
  • 승인 2015.12.22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사 '상생협약 뒤집기'…먹튀 매각 논란까지 '설상가상'

(시사캐스트, SISACAST= 권지나 기자) 피자헛이 매각설에 휩싸인 가운데, 가맹점주와의 상생협약 뒤집기 논란으로 인해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특히 한국피자헛은 가맹점주와 상생 협약을 맺은 지 두 달도 되지 않았지만, 본사가 거듭 약속을 불이행하면서 점주들은 마케팅비 지급을 전면 중단하겠다는 최후통첩까지 한 상태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 피자헛 가맹점주협의회는 지난 18일 가맹본부에 내년(2016년) 1월까지 마케팅비 세부내역 회계감사에 응하지 않으면 본부에 마케팅비 지급을 전면 중단하겠다는 통고서를 보냈다.

또 한국 피자헛 가맹점주협의회는 "마케팅비는 가맹점주들이 상품광고 등의 명목으로 가맹본부에 지급하는 비용으로 매출의 5%를 일괄지급하고 있고, 가맹점주 측은 연간 100억~150억 원에 이르는 비용을 본사가 챙기고 있으나 이 계약조항이 불공정약관"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협의회는 지난 5월 공정거래위원회에 불공정거래 행위로 신고했으며, 오는 24일까지 가맹본부의 공식 답변을 기다릴 방침이다.

피자헛 가맹점주협의회 관계자는 "마케팅비 세부내역 감사 요구는 지난 10월 국회서 체결한 상생협의안 제2조에 근거한 것"이라며 "본부가 광고비의 세부항목, 집행계획 등 가맹점협의회와 협의해 집행해야 함에도 독단적으로 집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본부는 가맹점주와 상생을 위해 노력할 의무가 있음에도 게을리하고 있다"며 "협약에 따라 상생을 위해 노력해주길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한국피자헛은 가맹점주들과 이 같은 갑질 논란으로 갈등을 빚어오다 스티븐 리 한국 피자헛 대표의 국정감사 증인 출석을 앞둔 지난 10월8일 돌연히 상생 협약을 체결했다.

당시 협약에서는 ▲매 분기 정례적 회의 개최 ▲광고비 집행내역 공개 ▲가맹점주 30% 이상 반대 시 프로모션 진행 불가 등 상호협력을 확대키로 했다. 이 조건으로 국정감사 출석 명단에서도 제외됐다.

하지만 본사는 거듭 협약을 불이행해오다 가맹점주들과 또다시 갈등을 겪고 있으며, 가맹점주 측이 11~12월 마케팅비 집행내역을 공개하라고 수차례 통고서를 보냈지만 불이행하고 있다.

이에 협의회 관계자는 “가맹본부가 추후 서면으로 열람자료 범위가 방대해 1월에 진행할 수 없으며 최대한 오는 2016년 2~3월께 응하겠다는 답변을 전했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피자헛은 글로벌 피자헛의 경영 전략에 따라 올해 75개 직영매장을 모두 가맹점으로 전환했다.

이에 피자헛 노조와 가맹점주협의회는 “마스터 프랜차이즈화를 위한 순서”라고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