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8:07 (금)
문재인, "박근혜정부 3년, 대한민국 총체적 위기…경제·민생 파탄"
상태바
문재인, "박근혜정부 3년, 대한민국 총체적 위기…경제·민생 파탄"
  • 최희정 기자
  • 승인 2016.01.19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 "대한민국 바꿀 유일한 길, 의회권력 교체"…"2017년까지 반드시 이룰 것"

(시사캐스트, SISACAST= 최희정 기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가 19일 신년 기자회견을 갖고, "박근혜정부 출범 3년 만에 대한민국이 총체적 위기"라고 질타했다.

또 "지금 대한민국을 바꿀 유일한 방법은 이번 총선에서 의회권력을 바꾸는 것"이라며 정권 교체에 대한 강한 의견을 피력했다.

문 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경제와 민생은 파탄 났고, 민주주의는 백척간두에 있으며, 남북관계는 앞이 보이지 않는다"며 이와 같이 말했다.

문 대표는 "지난 3년 동안 국민은 고통으로 내몰렸고, 고통 받는 국민들 곁에 대통령은 언제나 부재중이었다. 오직 국민 위에 군림하는 불통의 대통령만 있었을 뿐이다"라고 강조했다.

또 "그럼에도 불구하고 박 대통령은 경제실패와 민생파탄에 대한 아무런 반성도 없이 여전히 남 탓과 국회 겁박뿐이었다"라고 쓴소리를 냈다.

문 대표는 "박근혜 경제는 완벽히 실패했다. 성장 없는 경제, 극심한 불평등으로 한국경제의 불씨가 꺼져가고 있다. 경제성장률도 2% 대로 떨어졌다"면서 "우리 경제를 떠받치던 수출도 사상 최악으로 곤두박질쳤다"고 말했다.

또한 "4년 연속 사상 초유의 세수 부족 사태가 벌어졌다. 가계부채는 1200조원 사상 최대 규모로 늘어 국민부채 3만 달러 시대를 열었다"며 "사상 최악의 청년실업률, 노인빈곤율, 전월세 값에 국민들 삶 자체가 위기다. 박근혜정권의 경제무능이 만든 참상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박근혜 대통령 시절 민주주의도 무너졌다"며 "여당은 타협과 대화를 버리고 청와대 눈치만 보는 식물여당이 됐다. 대통령은 국회를 통법부로 여긴다. 협상이 사라졌다"라고 지적했다.

역사교과서, 위안부와 관련 "대통령은 온 국민의 압도적 반대에도 불구하고 역사국정교과서로 친일·독재 미화에 나선 것도 모자라 일본군 '위안부'문제를 팔아넘겼다"며, "위안부 피해자와 국회 동의 없이 최종적, 불가역적 운운하며 역사의 진실을 덮어버리고 일본의 법적 책임을 면제시켜주는 사상 최악의 외교참사를 만들고 말았다"고 말했다.

북한의 4차 핵실험으로 기인한 안보위기도 지적했다.

문 대표는 "북한의 4차 핵실험은 이명박 정부 5년과 박근혜 정부 3년의 총체적 안보 무능의 결과다"면서 "핵실험 징후를 한 달 전에 알 수 있다고 공언했던 정부는 아무것도 알지 못했다"고 질타했다.

또 "북한의 핵 능력이 갈수록 고도화 되어가는데 정부는 속수무책이다. 박근혜정부의 대북정책은 완전히 실패했고 국민은 불안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대표는 특히 "지금 대한민국을 바꿀 유일한 방법은 이번 총선에서 의회권력을 바꾸는 것"이라며 "그 힘으로 2017년 정권교체까지 이루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올해 저와 우리당은 무너진 대한민국을 하나씩 하나씩 제자리에 놓는 ‘'대한민국 복원의 해'로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문 대표는 이번 총선에 대해 '낡은 경제 세력과 새경제 세력의 대결'로 규정한 뒤, "이번 총선은 기득권정치와 미래정치의 대결이자, 박근혜 정권의 경제무능을 심판하고 불평등한 경제에 맞서 국민의 삶을 지키는 선거"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대한민국의 최대 과제로 '불평등의 해소'를 꼽고, "대기업과 중소기업, 정규직과 비정규직, 남성과 여성, 계층 간 소득불평등을 바로 잡지 못하면 우리 경제는 더 이상 성장할 수 없고, 청년의 희망도 대한민국의 미래도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근혜 대통령이 내팽개친 경제민주화를 다시 살려내야 한다. 이번 총선에서 소득불평등 해소를 위한 획기적 전기를 마련해야 한다"며 "우리 당이 선거사령탑으로 경제민주화의 상징 김종인 위원장을 영입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저와 더불어민주당은 불평등한 경제에 맞서 싸울 것"이라며 "낡은 경제를 타파하고 새경제로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모든 지역, 계층, 세대 간의 더불어 성장을 이루겠다"고 강조했다.

또 "새누리당 정권 8년 동안 파괴된 민주주의를 복원하는 일, 다양한 역사교육을 복원하는 일, 일본군 '위안부' 협상을 원점으로 돌려놓는 일, 모두 우리당의 총선 승리를 통해 시작 될 것"이라며 지지를 호소했다.

문 대표는 "이미 우리 당은 젊고 유능한 새로운 정당, 미래정당으로 나아가고 있다"며 "우리 당은 낡은 이념정치나 지역주의 정치가 아니라 가치와 정책, 그리고 인물로 정정당당하게 승부하고 기필코 승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