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8:07 (금)
손학규와 7공화국, 그리고 국무총리
상태바
손학규와 7공화국, 그리고 국무총리
  • 윤관 기자
  • 승인 2016.11.22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런 국민적 대변혁기·혁명기의 명예혁명이야말로 개헌의 적기”

(시사캐스트, SISACAST= 윤관 기자)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가 개헌과 국무총리 추천 논의 착수를 촉구하고 나섰다.

손학규 전 대표는 21일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개헌 추진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 “그것은 개헌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손 전 대표는 이날 서울 종로구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전통문화예술공연장에서 열린 '동아시아미래재단 창립 10주년 기념 세미나'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같은 국민운동·시민운동이 명예혁명으로 발전을 한다면 이것은 국가체제가 바뀌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박근혜 대통령은 6공화국의 마지막 대통령”이라며 “이런 국민적 대변혁기·혁명기의 명예혁명이야말로 개헌의 적기”라고 강조했다.

손 전 대표는 새누리당 탈당 의원들과의 연대 여부에 대해서도 개헌과 연계시키며 “이제 우리나라 정치의 빅뱅이 일어날 것이다. 앞으로 어떤 변화가 있을지는 아무도 모른다”며 “우리 정치체제의 커다란 변화 속에서 7공화국으로 가는 길, 그것이 개헌으로 이뤄지는 길, 그것이 내가 얘기하는 새 판 짜기”라고 밝혔다.

손 전 대표는 평소 개헌을 통한 7공화국 체제를 주장한 대표적인 인사다.  그는 지난달 20일 정계복귀를 선언하며 “제7공화국을 열어야 한다”고 개헌을 주장했고, 얼마 후 박 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에서 개헌 추진을 밝히자 “개헌은 제7공화국을 열기 위한 필요조건 중 하나”라며 긍정의 뜻을 표한 바 있다.

손학규 전 대표는 이날 박근혜 대통령 퇴진·탄핵에 대비한 여야의 국무총리 추천 논의 착수도 촉구했다. 그는 “국민의 뜻에 따라 대통령을 탄핵하고 나면 나라를 어떻게 수습할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손 전 대표는 “여야 정치권은 대통령이 물러난 이후의 나라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며 “하루 빨리 국무총리를 임명할 수 있도록 야당 간에 합의하고 여당과 협의를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거국내각의 성격과 권한에 대해 여야 간 합의가 필요하다. 이것이야말로 여야가 새로운 국면에서 국민에게 져야 할 책임”이라며 “국무총리는 여야 합의로 선출하되 대통령은 국민 앞에 헌법 71조에 의거, 대통령의 유고를 선포하고 모든 권한을 국무총리에게 넘긴다고 국민 앞에 공포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손 전 대표는 신임 국무총일 인선 전제조건으로 박 대통령의 퇴진을 제시하며 “대통령의 하야나 탄핵을 요구하고 있는 국민적 요구를 수용하고 국무총리가 제7공화국을 열 준비가 되는 대로 대통령은 사임하고 새 정부를 구성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여의도 사정에 밝은 한 인사는 “손학규 전 대표는 정계복귀 선언 직후, 박 대통령의 개헌 추진과 최순실 게이트의 여파로 여론의 주목을 받지 못했다”면서 “현재 문재인 전 대표가 여야 대선 주자 중 가장 앞서가고 있는 상황을 극복하려면 개헌 추진과 책임 총리를 맡아야 한다는 절박한 심정이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