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8:07 (금)
롯데, 조용할 날이 없다…중국 롯데 압박·임금체불 논란·특검조사
상태바
롯데, 조용할 날이 없다…중국 롯데 압박·임금체불 논란·특검조사
  • 김보민 기자
  • 승인 2017.02.21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김보민 기자)

중국 관영 환구시보가 롯데에 대한 보복을 할 것이라는 협박성 보도와 함께 중국을 떠나라는 말을 노골적으로 했다.  또 롯데쇼핑이 관리자 직원에게 현장 근로자 일을 시키고 관리자 월급을 줘 현장 근로자가 받는 연장근로 수당을 고의적으로 주지 않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게다가 롯데는 최순실 게이트로 특검 조사까지 앞두고 있어 롯데는 사태 수습을 위해 온 힘을 기울이고 있다. 

롯데그룹 계열사들이 중국 환국시보의 보도에 20일 주가가 일제히 하락했다.  환구시보는 20일 “롯데가 사드 배치를 위한 부지를 제공한다면 보이콧을 피하기 어렵다”고 보도했다.  중국 관영매체들도 “롯데가 사드 부지를 제공하면 중국 사업에 크게 압박을 가할 것”이라고 보도 수위를 높였다.

롯데그룹은 이에 대해 “성주 골프장을 사드 부지로 국방부에 제공한다는 기본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지만 매우 곤란한 처지인 것만은 분명하다. 

환구시보는 “롯데계열사가 120여개 매장을 운영하며 중국 매출 3조 2,000억 원을 기록했다”고 보도했지만 롯데그룹도 중국 사업을 위해 10조원이 넘는 금액을 투자했고 중국인 고용인원도 2만 여명에 달한다.  3조원을 투자한 중국 선양 롯데월드 프로젝트 또한 중단됐다.  이도 모자라 환구시보는 롯데 불매 운동까지 독려하고 있는 실정이다.

롯데의 손실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우리정부의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지만 정부는 손을 놓고 있어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중국의 속내를 들여다보면 사드 배치에 따른 보복이라는 핑계를 대고 있지만 사실은 다른 이유가 있다.  자국의 산업 육성과 보호를 위한다는 이유가 따로 있는 것이다. 

실제로 중국은 자국의 배터리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사드라는 정치적 문제를 거론하며 한국 기업이 생산한 전기자동차 배터리 보조금을 중단했다.  중국의 이러한 행태가 더욱 화가 나는 이유는 중국은 자국이 필요한 분야에 대해서는 한국 투자를 적극 환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사드 이슈가 있으나 없으나 한국 기업들은 중국에서 사업을 하기 어렵다는 결론이 나온다.

그리고 20일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 따르면 롯데쇼핑은 롯데슈퍼 사업본부에 근무하다 퇴사한 김 모씨는 회사를 상대로 연장근무수당과 연차휴가수당 등을 제대로 지급받지 못했다며 진정을 제기했다.  체불임금은 3,500만 원 가량이다.

김씨는 2015년 4월부터 롯데후레쉬센터 서초센터장으로 하루 평균 11시간을 근무했지만 회사에서는 관리자라며 연장근무를 인정해 주지 않았다.  직급만 센터장이지 일하는 직원은 단 둘뿐이었다. 

근로기준법상 관리자는 근로시간, 휴게시간, 휴일 규정 적용을 제외하고 있다.  관리자는 스스로 자유롭게 출퇴근과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자율 재량권이 있어서다. 

롯데쇼핑 롯데슈퍼 사업본부 측은 “센터장에게는 직책 수당을 별도로 지급하므로 연장근무 수당을 지급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이에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구체적인 조사를 통해 확인해 볼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롯데그룹은 신동빈 회장 체계 이후 처음 인사를 단행했다.  일각에서는 롯데의 뇌물혐의에 의한 특검조사와 중국 보복에 따른 위기 돌파 차원의 인사라고 추측하고 있다. 

황각규 정책본부 운영실장(사장)이 명실상부한 롯데그룹의 2인자 자리인 '경영혁신실장'에 확정됐다. 화학부문장엔 허수영 롯데케미컬 사장, 유통부문장엔 이원준 롯데백화점 대표, 호텔·서비스부문장엔 송용덕 롯데호텔 사장, 식품부문장에 이재혁 롯데칠성음료 사장이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소진세 정책본부 대외협력단장(총괄사장)은 신동빈 회장 직속 '사회공헌위원회' 위원장을 맡게될 것으로 보인다. 준법경영위원회는 외부 법률가가 맡을 예정이다.

 

[사진출처=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