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0:15 (금)
특검 수사기간 연장, 탄핵 정국의 시한폭탄?
상태바
특검 수사기간 연장, 탄핵 정국의 시한폭탄?
  • 윤관 기자
  • 승인 2017.02.21 2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과 야권의 갈등 최고조”

(시사캐스트, SISACAST= 윤관 기자)

특검 수사기간 연장이 탄핵 정국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야권은 21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특검 수사기간 연장을 이날까지 수용하지 않을 시 오는 23일 본회의에서 특검법 개정안을 처리키로 합의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국민의당 박지원, 바른정당 정병국,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회동한 후, “황교안 권한대행이 특검의 수사기간 연장 요청에 대한 입장을 오늘까지 명확하게 밝히라”며 “오늘 요청에도 불구하고 황 대행이 입장을 명확히 밝히지 않는다면 국회는 국민의 절대적 요구에 따라 특검법 연장개정안을 오는 23일 본회의에서 처리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경주한다”고 압박했다.

반면 전날 특검연장 반대 당론을 결정한 자유한국당은 야권을 겨냥해 공세에 나섰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 현 시점에서 야당의 특검수사 기간 연장 요구는 전적으로 대선용 정치공세로 판단하고 있다”며 “현 시점에서 특검수사 기간 연장 주장에는 특검을 조기대선에 활용하겠다는 나쁜 정치적 의도가 담겨 있다”고 비판했다.

정 원내대표는 “특검은 법으로 주어진 기한 내에 최선을 대해 수사하고 못한 부분은 검찰로 넘겨야한다”면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야권의 무리한 특검 수사기간 연장에 개의치 말고 국가와 국민을 위해 오로지 법과 원칙에 따라 판단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그는 “야권은 특검 사수기간 연장이 안 되면 특검법 개정안을 통해 수사기간 연장을 하겠다고 협박하고 있는데 이것도 전형적인 정치공세일 뿐”이라고 단언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어 “야권은 이러한 엄중한 현실을 직시하고 특검법 개정과 같은 정치입법 공세를 자제하고 국회 본연의 임무에 최선을 다해주길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여의도 사정에 밝은 한 인사는 <시사캐스트>와의 통화에서 “특검수사기간 연장은 박 대통령측에선 수용할 수 없는 카드”라면서 “야권 입장에선 헌재 탄핵 결정이후에도 특검이 박 대통령을 압박하기 위한 최고의 수단이기에 양 측의 대립은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황교안 권한대행이 야권의 주장을 받아들일 가능성은 거의 없어보인다”며 “야권이 특검법 개정안을 발의하면 여야의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