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8:07 (금)
국민의당과 민주당, 문성현 노사정위원장 위촉에 우려와 기대의 목소리 엇갈려
상태바
국민의당과 민주당, 문성현 노사정위원장 위촉에 우려와 기대의 목소리 엇갈려
  • 윤관 기자
  • 승인 2017.08.24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당 “코드인사” VS 민주당 “노사정위원회 재가동의 적임자”

(시사캐스트, SISACAST= 윤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대통령직속 노사정위원장에 문성현 전 민노당 대표를 위촉했다.
 
정치권은 문 대통령의 이번 인사에 또 엇갈린 반응을 내놓았다.
 
국민의당은 이날 문 대통령을 향해 “노사정위원장마저도 코드인사”라고 비판했다.

김유정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문성현 위원장은 18, 19대 문재인 후보 대선캠프에서 노동관련 중책을 맡았던 인물로 전형적인 코드인사”이라며 “노동운동가 출신 위원장이 과연 사회적 합의를 원만하게 이끌어 낼 수 있을지 걱정”이라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노사정위는 말 그대로 노·사·정 이해당사자의 입장과 의견이 고르게 반영돼야 함에도 불구하고 지나치게 노동계 편향적으로 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크다는 것을 염두에 두기 바란다”고 지적했다.
 
그는 문 위원장을 향해 “향후 문 위원장이 이러한 우려들을 불식시키고 비정규직 문제, 근로시간 단축, 일자리 확대 등 당면한 노동현안들에 대한 활발한 논의와 타협으로 국민통합으로 가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양대 노총의 노사정위 복귀 등 난제를 푸는데 문 위원장의 역량을 십분 발휘해 주기 바란다”면서 “‘전문성과 경험을 충분히 살린 인사’라는 청와대의 주장을 반드시 성과로서 입증해주길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반면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4일 “문 신임위원장은 80년대에 현장노동자로, 90년대에 민주노총 출범의 산파로 역할을 한 노동운동의 산 증인이자 노동전문가”라고 호평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문성현 신임위원장은 노동전문성을 십분 발휘해 노동이 존중받고 그 속에서 기업과 함께 사회적 대타협을 모색하는 노사정위원회 재가동의 적임자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야당의 반발을 의식한 듯 “야당들의 이번 인사에 대한 논평에는 노동운동가 출신에 대한 깊은 편견과 선입관이 담겨있다. 저는 참 아쉽고, 편협한 시각이라고 평가한다”고 반박했다.

여의도 정치권의 한 인사는 “문재인 대통령의 인사에 대한 여야의 충돌이 하루 이틀 이야기도 아니다”라며 “하지만 코드 인사가 되던 아니든 산적한 노사정 현안을 제대로 해결하기만 하면 된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노사정위원회는 사회적 합의를 도출해야하는 자리인데 노동 분야의 전문가가 중립적 위치에서 균형있는 타협과 조정을 이끌어 낼 수 있을지는 의문”이라며 “문 신임 위원장도 이런 부정적인 시각을 불식시키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