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8:07 (금)
추미애-박지원, 세월호 최초보고시점 조작 의혹 강력 비판
상태바
추미애-박지원, 세월호 최초보고시점 조작 의혹 강력 비판
  • 윤관 기자
  • 승인 2017.10.13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지원 “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연장 재판 받아야”

(시사캐스트, SISACAST= 윤관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는 13일 세월호 최초 보고시점 조작 의혹과 관련, 박근혜 전 대통령을 비롯한 관련자 처벌을 촉구했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있었던 청와대의 발표에 따르면, 대통령에게 사고발생이 보고된 시점이 최초에는 9시 30분이었는데 6개월 뒤에는 10시로 둔갑돼 있었다고 한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이는 대통령 보고와 대통령의 첫 지시 사이의 시간간격을 줄여서 책임을 회피하려는, 고의적인 조작임이 확인된 것”이라며 “또한 사고의 책임을 안전행정부에 떠넘기기 위해 청와대 국가안보실을 컨트롤타워로 명시한 대통령훈령 제318호 ‘국가위기관리 지침’도 불법적으로 사후 변경했다고도 한다. 실로 참담함을 금할 길 없다”고 개탄했다.
 
그는 “세월호 참사 같은 비극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아야 한다는 온 국민의 염원이 절절하던 시기에 당시 박근혜 정부가 발 빠르게 취한 조치라는 것이, 세월호의 상처를 어루만진 것도 아니었고, 위기관리시스템의 점검도 아닌, 상황보고서와 대통령훈령의 조작이었다는 사실에 비분강개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근혜 전 대통령이 최소한의 양심이 있었다면 지금이라도 참회의 심정으로 진실을 자백해야 할 것”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은 세월호 사고 수습현장에서 ‘1분 1초를 다퉈서라도 최선을 다해 구조하라’고 했었다. 그렇게 내뱉었던 대통령이 정작 본인은 그 골든타임 30분을 조작까지 하면서 놓쳤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대통령훈령의 불법조작은 대통령비서실장과 안보실장 등 최고위급 인사의 개입 없이는 사실상 불가능할 것”이라며 “수사당국은 이와 같은 대통령훈령 불법조작 사건의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고, 사건에 가담한 자들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벌에 처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박지원 전 국민의당 대표도 “조작된 ‘세월호 30분’ 어떻게 이런 천인공노할 조작을 박근혜 전 대통령은 할 수 있었을까요”라며 박 전 대통령의 구속연장을 촉구했다.
 
박지원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국정농단 재판을 농간해 구속기한을 넘겨 불구속 재판을 받으려는 그러한 태도도 우리를 실망케 한다”면서 “제발 마지막 모습이라도 대통령다웠으면 한다. 조작된 세월호 30분도 구속연장의 사유가 된다”고 강조했다.
 
여의도 정치권의 한 인사는 “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시한 종료를 목전에 두고 청와대가 세월호 최초 보고 시점 조작 의혹을 제기했다”면서 “보수 정치권에선 박 전 대통령 구속 연장을 위한 정치적 의도를 의심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청와대의 발표가 사실로 드러난다면 박 전 대통령과 당시 청와대 참모진에 대한 수사는 불가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