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8:07 (금)
우원식, 위안부 이면 합의 관련해 한국당 뼈저린 반성과 사과 촉구
상태바
우원식, 위안부 이면 합의 관련해 한국당 뼈저린 반성과 사과 촉구
  • 윤관 기자
  • 승인 2017.12.28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노와 충격을 감출 수 없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윤관 기자)

28일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전날 ‘한일 위안부 합의 검토 TF’가 발표한 이면합의설과 관련, “자유한국당의 뼈저린 반성과 사과”를 촉구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우려와 의혹이 사실로 드러났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어제 ‘한일 위안부 합의 검토 TF’ 발표로 박근혜 정권의 한일 위안부 합의에 결국 밀실합의가 있었고, 전체 과정은 무능과 굴욕이 겹쳐 전대미문의 외교참사가 빚어진 것이 확인됐다”면서 “분노와 충격을 감출 수 없다”고 개탄했다.

이어 “한일 위안부 합의에서 국민적 공분을 샀던 것이 ‘최종적, 불가역적으로 해결’이라는 문구였다”면서 “그런데 이 ‘불가역적’이라는 문구가 사실 박근혜 정부가 ‘사죄의 불가역성’을 강조하기 위해 먼저 제안해놓고도, 거꾸로 일본에 유리한 결론으로 사용된 것으로 확인돼 첫 번째 분노와 충격을 느낀다”고 비판했다.

우 원내대표는 “게다가 외교당국이 배제된 채 이병기 당시 국정원장 주도로 굴욕적 이면합의까지 해줬다는 점은 분노를 넘어 참담함을 갖게 한다”면서 “그 내용도 주한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이전, 기림비 문제, 성노예 용어 사용 자제 등 일본의 요청에 굴욕적으로 답한 것들이다. 참으로 참담하다”고 거듭 비판했다.

그는 박근혜 정부와 자유한국당을 싸잡아 비판의 초점을 맞췄다.

우 원내대표는 “수십 년 가해자의 외면 속에 고통 받으며 살아온 위안부 할머니들의 의사까지 짓밟으며 졸속 무능외교를 한 이유가 무엇인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면서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과 국민께 씻지 못할 상처를 준 박근혜 정권과 당시 책임자들은 지금이라도 국민과 역사 앞에 사죄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어 “특히 굴욕 합의를 ‘진일보된 합의’, ‘한일 관계의 새로운 돌파구’, ‘일본 측의 진정한 사과’, ‘역대 어느 정부도 이루지 못한 외교적, 역사적 성과’ 등 자화자찬 일색의 몰지각적 역사인식을 드러낸 자유한국당의 뼈저린 반성과 사과를 촉구한다”고 압박했다.

우 원내대표는 “정부여당은 이번 위안부 합의 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합의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들을 토대로, 피해자와 국민 중심에서 신중하게 대책을 논의하겠다”면서 “일본 정부 또한 ‘위안부 합의 과정에 문제없다’라는 태도로 일관할 것이 아니라,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를 위해서라도 진정성 있는 태도를 보여주기를 당부 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합의 재협상은 없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져 한일 양국 관계가 악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28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보도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전날 주변에 “(한일) 합의는 1밀리미터(㎜)도 움직이지 않는다”라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의도 정치권의 한 인사는 “박근혜 정부의 위안부 협상 이면합의설은 외교적 파장이 큰 사안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재협상에 나설 것으로 보이는 반면, 아베 총리도 합의 재협상에 적극 반대하는 입장”이라며 “한반도 위기 상황 속에서 터져 나온 이번 사건으로 한일관계 악화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