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8:07 (금)
바른미래당-평화당, 국회 특수활동비 개혁 약속
상태바
바른미래당-평화당, 국회 특수활동비 개혁 약속
  • 윤관 기자
  • 승인 2018.07.06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른미래당 “잘못된 관행 개혁 약속”, 평화당 “제도개선 적극 추진”

(시사캐스트, SISACAST= 윤관 기자)

5일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은 참여연대의 2011~2013년 국회 특수활동비 공개에 대해서 잘못된 관행을 인정하며 자성의 목소리를 냈다.
 
바른미래당은 “국회 특수활동비, 국회의 일원으로서 잘못된 관행 개혁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김철근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2011년부터 2013년까지 사용됐던 국회 특수활동비 내역 일부가 공개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해당 내역을 살펴보면 국회의장이나 상임위원장과 같이 국회 내 직위가 있는 경우 해외 순방 시 수천만원의 자금을 지원받거나, 매달 정기적으로 수백만원에 달하는 금액을 활동비로 지급받았다는 사실이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특수활동비는 사용처를 밝히기 힘든 외교안보, 국방, 방첩 등 특수분야에 한 해 제한적으로 사용돼야 한다는 원칙에 비춰봤을 때 국회에서의 특수활동비 역시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 잘못된 관행임을 부정할 수 없다”고 자책했다.
 
김 대변인은 “바른미래당은 국회의 일원으로서 그동안 관례적으로 통용돼왔던 특수활동비에 대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그동안 무분별하게 지급돼왔던 특수활동비를 대폭 삭감해 꼭 필요한 부분에만 사용될 수 있도록 개선하고, 그 외 모든 국회 활동은 영수증 처리를 통해 투명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바른미래당이 국회 개혁조치에 나설 것”이라고 약속했다.
 
민주평화당도 “국회 특활비, 전면적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최경환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국회의 오랜 관행으로 지급돼온 특수활동비가 사용처가 불투명해 국회가 국민들로부터 오해를 받고 비난을 받고 있는 것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번 기회에 국회 특활비에 대한 전면적인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면서 “영수증 처리가 되지 않는 특활비를 영수증 처리가 의무화되는 업무추진비로 비목을 변경해 사용 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 대변인은 “업무추진 내역에 맞게 예산을 대폭 감축하는 등의 제도개선을 즉각 시행해야 한다”며 “민주평화당은 국회의 특수활동비가 국민 눈높이에 맞도록 투명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