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0:15 (금)
김경수 구속영장 기각…여야 정쟁 촉발
상태바
김경수 구속영장 기각…여야 정쟁 촉발
  • 윤관 기자
  • 승인 2018.08.19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영장 재청구, 기간연장 촉구” vs 민주당 “한나라당 댓글조작 조직운영 의혹 해명해야”

(시사캐스트, SISACAST= 윤관 기자)

법원의 김경수 경남도지사 구속영장 기각이 여야 정치권의 정쟁을 촉발시켰다.
 
서울중앙지법 박범석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지난 18일 김경수 지사의 영장실질심사 결과, “공모 관계의 성립 여부 및 범행 가담 정도에 관해 다툼의 여지가 있다”며 영장을 기각했다. 허익범 특검은 법원의 결정에 치명타를 입고 차후 수사에 차질을 빚게 됐다.
 
하지만 보수 야권은 법원의 영장 기각에도 불구하고 김 지사에 대한 공세를 강화했고, 민주당은 한나라당 시절 댓글 조작 의혹을 제기하며 역공을 펼쳤다.
 
윤영석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19일 “드루킹 특검의 영장 재청구와 기간연장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윤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특검 수사 과정에서 김경수 지사에게 보고된 것으로 보이는 구체적인 내용의 USB 파일들이 확인됐고, 킹크랩 시연회에 참석한 증인들이 일관되게 김경수 지사가 참관했다고 진술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특검이 확보한 구체적인 증거와 그동안 수차례 밝혀진 김경수 지사의 거짓말 그리고 관련자들의 일관된 진술이 무시되고 김경수 지사의 주장만 받아들인 법원의 결정을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경수 지사 영장 기각이 민주당의 지도부의 압력과 겁박 때문에 특검의 구체적 물증과 관계자들의 일관된 진술을 무시한 법원의 결정이 아닌지 하는 의문이 든다”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도 “드루킹 사건 축소 은폐 의혹까지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이종철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드루킹 일당이 대선 과정을 통틀어 얼마나 어마어마한 여론조작을 했고 또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어떻게 연관돼 있는지 특검의 수사를 통해 더 구체적으로 드러났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변인은 “특검은 김경수 지사의 공모 관계에 관한 모든 의혹은 물론 청와대 민정과 검경의 사건 축소 은폐 의혹까지 속시원히 밝혀야 한다”며 “이런 국민적 의혹을 그대로 덮고 간다면 두고두고 문재인 정부와 여당의 큰 짐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한나라당의 댓글조작 조직 운영 의혹에 자유한국당은 국민 앞에 해명해야 할 것”이라며 역공을 취했다.
 
백혜련 대변인은 이날 오후 현안 서면브리핑을 통해 “드루킹이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한나라당이 2007년 대선 당시 30억 원을 들여 댓글조작 조직을 운영했다고 진술했다고 한다. 더군다나 드루킹은 한나라당의 댓글조작 범죄를 따라했다고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백 대변인은 “그동안 자유한국당은 드루킹의 진술이 진실인양, 여론을 호도해 왔다”며 “특히, 김성태 원내대표는 김경수 지사의 영장기각과 관련, ‘백정, 망나니, 겁박’ 등 원색적 비난을 쏟아냈다. 그럼 이번 드루킹의 충격적인 진술에는 어떤 입장을 내놓을 것인가”라고 맞받아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