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8:07 (금)
5060세대 위한 '일자리 확충 사업' 확대..."2만여개 일자리 창출 "
상태바
5060세대 위한 '일자리 확충 사업' 확대..."2만여개 일자리 창출 "
  • 이현주 기자
  • 승인 2018.08.27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장려금 2배 확대... 지원규모도 2천명 → 5천명

(시사캐스트, SISACAST= 이현주 기자)

정부가 5060세대(이하 신중년)를 위한 일자리를 확충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신중년을 적합직무에 채용하는 민간기업 고용장려금도 월 최대 80만 원으로 두 배 가량 확대될 전망이다.

고용노동부는 오늘(27일) 서울 영등포구 수출입은행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신중년 일자리 확충방안'을 발표했다.

'신중년'은 50세를 전후로 퇴직해 재취업 등을 하며 노동시장 은퇴를 준비하는 세대를 일컫는다.

최근 들어 신중년층의 고용이 어려워지면서 고용률은 점점 하락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내년 신중년 일자리를 올해보다 2만2천여 개 늘리겠다는 목표 하에 대책 마련에 나섰다.  

먼저 정부는 신중년의 경력을 활용해 지역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중년 경력활용 지역서비스 일자리사업'을 신설할 예정이다.

지역서비스 일자리사업은 총 2500명에 80억 원 규모로 운영하며 정부는 참여자들에게 최저임금 이상의 임금을 지원한다.

정부는 지역서비스 일자리사업이 신중년의 지역사회 역할 강화와 더불어 소득 보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민간일자리 지원도 강화할 방침이다.

정부는 만 50세 이상 구직자를 신중년 적합직무에 채용하는 기업에게 지원하는 고용장려금을 중소기업의 경우 월 최대 80만 원, 중견기업의 경우 월 40만 원을 1년간 지원하기로 했다.

올해 2000명 규모인 고용장려금 지원규모를 내년에는 2배 이상 확대해 5000명 규모로 시행하며, 고용장려금 지급대상인 신중년 적합직무도 확대한다.

이 밖에 신중년 특화훈련도 강화하며, 폴리텍 신중년 특화캠퍼스 사업도 확대된다.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은 "신중년은 이전 세대에 비해 교육수준이 높고 고도성장의 주역으로서 경력이 풍부한 점을 고려해 지역일자리 사업이 내년도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며 "일자리 하나하나가 소중한 만큼 이번 대책을 차질 없이 수행할 것"이라 전했다.

[사진출처=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