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8:07 (금)
홍영표의 2018년 국감 소회…“다른 해보다도 더 심하게 정쟁으로 일관”
상태바
홍영표의 2018년 국감 소회…“다른 해보다도 더 심하게 정쟁으로 일관”
  • 윤관 기자
  • 승인 2018.10.30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정부의 대화, 성과들을 인정하지 않거나 의심하면서 폄하”…불만 토로

(시사캐스트, SISACAST= 윤관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0일 “올해는 다른 해보다도 더 심하게 정쟁으로 일관한 국감이었다는 생각이 든다”며 국감 중 제기된 주요 쟁점에 대한 소회를 밝혔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원내대표회의실에서 가진 기자간담회를 통해 “특히 남북군사합의서, 평양선언 비준 문제라든지 이런 것들에 대해서 아직까지도 자유한국당에서는 정부의 대화, 성과들을 인정하지 않거나 의심하면서 폄하하려고 끊임없이 많은 노력을 했던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국감 기간 중 한국당과의 마찰로 파행을 겪었던 각 상임위별 사례를 들며 “오히려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의 노력을 폄하하고 잘못되기를 바라는 듯 하는 국감 현장에서의 일들이 많았다고 생각한다”고 유감을 표했다.

그는 심재철 한국당 의원의 폭로 건에 대해서 “저는 국민 여론이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생각한다”며 “심재철 의원이 그런 문제들을 제기해 국정감사가 시작하자마자 파행으로 가는 것도 우려했지만 잘 정리됐다”고 평가했다.

홍 원내대표는 특히 국감 기간 중 최대의 쟁점으로 부상한 서울교통공사의 취업비리와 고용세습 의혹에 대해서 상당 시간을 할애했다.

그는 서울교통공사 취업비리와 고용세습 의혹과 관련, “우선 감사원에서 부모자녀 102명, 6촌 이내 687명 전부를 전수조사 하면 된다고 생각한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이어 “그 과정에서 새로운 의혹이 나오거나, 비리혐의가 발견된다면 그때 국정조사를 해도 늦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야권이 적극 추진하고 있는 국정조사에 대한 조건부 의견을 내놓았다.

또 다른 쟁점인 특별재판부 구성에 대해서 “최근 일부 판사들이 ‘검찰이 기소하면 무죄로 만들어버리겠다’, 이런 이야기까지 하면서 조직적 움직임을 보이는 이런 상태를 더 이상 방치할 수는 없었기 때문에 특별재판부를 반드시 구성하겠다고 해서 4당이 합의까지 했다”며 적극 추진 의사를 밝혔다.

아울러 “자유한국당도 이것을 정쟁사안으로 보지 말고, 우리 사법부의 신뢰와 권위를 회복하는 마지막 기회라는 생각을 갖고 함께 해주도록 마지막까지 설득하겠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정개특위를 포함한 6개 비상설 특위 가동과 관련, “선거법, 특히 국민 대표성과 비례성을 반영한 선거법 개정은 반드시 이루어져야한다는 원칙을 다시 한 번 말씀 드린다”며 밝혔다.

그는 사개특위에 대해서 “사개특위도 입법권이 있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상임위다. 공수처 설치라든지, 검경수사권 조정, 이것은 촛불혁명에서 요구했던 개혁 입법을 완성하는 상징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