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5:51 (금)
바른미래당 지도부, 對여 강경 투쟁 예고
상태바
바른미래당 지도부, 對여 강경 투쟁 예고
  • 윤관 기자
  • 승인 2018.11.02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학규 “선거제도 개혁 시급”, 김관영 “文, 조명래 지명 철회해야”

(시사캐스트, SISACAST= 윤관 기자)

바른미래당 지도부는 1일 ‘선거제도 개혁’과 ‘조명래 환경부장관 후보자 지명 철회’를 촉구했다. 바른미래당의 對여 강경 투쟁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손학규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번 국회에서 선거제도개혁도 시급한 과제이다”라고 강조했다.

손 대표는 “어제 저녁 민주평화당, 정의당과 원외에 있는 정당들 그리고 시민단체와 함께 선거제도개혁을 위한 결의대회를 가지고 퍼포먼스를 진행했다”며 “이번 선거제도 개혁은 아주 절호의 기회이고, 어찌 보면 마지막 기회이다”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 김관영 원내대표께서 많은 노력을 해주시어 정개특위가 가동되기 시작했지만, 갈 길은 아주 멀다”며 “김성식 의원께서 정개특위에 나가시어 많은 역할을 해주시고, 김동철 의원과 함께 선거법 개정에 꼭 성과를 보여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바른미래당이 선거제도 개혁에 사활을 건 것은 현행 승자독식의 선거제도하에서 거대 양당에 맞설 수 없다는 절박한 현실 인식에서 비롯된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텃밭이 있어 굳이 선거제도 개혁에 나설 필요가 없다는 것이 정치권 인사들의 전반적인 인식이다. 바른미래당 등 군소 정당이 원하는 선거제도 개혁 추진은 난항이 예상된다.
 
한편 김관영 원내대표는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와대의 지명 철회를 거듭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조명래 환경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 재송부를 청와대가 요청했다”고 운을 뗐다.

그는 “이미 바른미래당은 대통령에게 조명래 후보자의 인사지명철회를 요청했고 조 후보자 스스로 사퇴할 것을 요구한 바 있다”며 “조 후보자는 청와대가 자신 있게 밝힌 공직자인사 배제 7대원칙에 분명히 위배된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 청문회 과정에서 불법 증여의혹, 다운계약서, 위장전입, 부동산 투기 등이 확인된 상황인데도 청와대가 청문보고서 재송부를 하며 임명을 강행하겠다는 의지에 대한 불만을 토로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조 후보자가) 정치 참여와 관련한 거짓 증언, 편향적 이념사고까지 보여줬다”며 “국무위원으로서 갖춰야할 도덕성, 청렴성, 균형적 사고 모두 부적절하다. 문 대통령께서 조 후보자의 인사지명을 철회할 것”을 재차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