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8:07 (금)
문재인과 트럼프의 아르헨티나 회담
상태바
문재인과 트럼프의 아르헨티나 회담
  • 윤관 기자
  • 승인 2018.11.29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난항에 빠진 미북 대화 재점화 여부에 관심 집중

(시사캐스트, SISACAST= 윤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아르헨티나에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는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8일 브리핑을 통해 “한미 양국은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개최되는 G20 정상회의 기간 중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 간 정상회담을 갖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한미 양국은 정상회담의 시간 및 장소 등 구체적인 관련 사항을 이미 협의 중이며, 확정되는 대로 발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윤 수석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한미 양국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정착 등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추진해 나가기 위한 공조 방안과 한미동맹 강화와 관련한 협력 방안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당초 이번 G20 정상회의에서 한미 정상회담은 예정되지 않았지만 최근 북미 대화가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양 정상 간의 만남을 추진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제2차 미북 정상회담의 추진 상황을 확인하고,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까지 한미 공조체제를 유지할 것을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미국과 북한은 기존의 입장을 고수하며 미북 정상회담 추진에 동력을 잃은 상태로 정상회담 개최 여부도 불투명해졌다. 문재인 대통령도 미북 정상회담의 불씨를 재점화하기 위해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 기대를 걸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북한은 지난 27일(현지시간) “미국과 일부 국가들이 오는 12월 10일 유엔 안보리에 미첼 바첼레트 유엔 인권대표를 초청해 연설하도록 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비열하고 사악한 수단을 동원하고 있다”고 날 선 비판을 가했다.
 
김성 유엔주재 북한대표부 대사는 이날 미국을 배제하고 안보리 이사국 14개국에 보낸 서한에서 안보리 이사국들에게 이러한 안보리 회의 개최에 반대할 것을 촉구했다.
 
그는 이어 “안보리가 대화와 평화, 안정을 추구하는 현 추세에 거스르려는 것에 유감을 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미국도 검증 가능한 비핵화가 실현되지 않으면 대북제재 해제는 없다는 기존의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방한 중인 마크 내퍼 미 국무부 동아태 부차관보 대행은 28일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열린 동북아평화협력포럼에서 “국제사회는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 없이는 남북 철도협력 등에서 진도를 낼 수 없다는 점을 분명하게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마크 래퍼 대행은 “(대북) 제재 해제가 필요하지만, 미국이나 국제사회는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가능한 비핵화(FFVD)가 이뤄지지 않으면 제재 해제를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어려운 문제지만 우리가 해결해야 하는 현실이고, 북한이 현명한 조치를 취해서 비핵화를 달성하고 밝은 미래를 얻을 것이라 생각한다”며 북한의 결단을 촉구했다.
 
결국 이번 한미 정상회담의 결과에 따라 미북 대화 재개와 미북 정상회담 개최 여부가 달려있다고 볼 수 있다. 한반도 비핵화와 평호 실현을 위한 한미 정상 간의 의미 있는 성과를 기대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