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8:07 (금)
패스트트랙, 오신환 변수에 ‘화들짝’
상태바
패스트트랙, 오신환 변수에 ‘화들짝’
  • 윤관 기자
  • 승인 2019.04.24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 “당의 분열을 막고 소신을 지키기 위해 반대표”

(시사캐스트, SISACAST= 윤관 기자)

여야 4당이 잠정합의한 패스트트랙 지정에 ‘오신환 변수’가 급부상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의원은 24일 “오신환은 소신을 지키겠다”며 패스트트랙 반대를 천명했다.

오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참으로 길고 긴 밤을 보냈다. 깊은 생각에 무겁고 고민스러운 시간이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오 의원은 전날 바른미래당 의원총회 결과에 대해서 “온전한 '당의 입장'이라기 보다는 '절반의 입장'이 되고 말았고, 그 결과 바른미래당은 또다시 혼돈과 분열의 위기 앞에 서게 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당의 분열을 막고 저의 소신을 지키기 위해 사개특위 위원으로서 여야4당이 합의한 공수처 설치안의 신속처리안건 지정안에 반대표를 던지겠다”고 강조했다.

오신환 변수가 급부상한 이유는 패스트트랙 안건은 소관위원회 위원 5분의 3(11명) 이상이 찬성해야 지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사개특위 위원 수는 18명인데 더불어민주당 위원 8명, 민주평화당 위원 1명 등 9명은 찬성표를 던진다고 해도 한국당 위원 7명과 오신환 의원이 반대표를 던지면 패스트트랙 지정은 무산된다.

민주평화당은 “오신환 의원의 패스트트랙 반대는 사마귀가 수레를 막아서는 격”이라고 강력 비판했다.

박주현 평화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바른미래당의 오신환 사개특위 간사는 선거제 개혁과 사법개혁이 본인의 소신이라면서도, 당내 역학관계를 내세워 패스트트랙에 반대하겠다고 한다. 참으로 황당한 변명이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변인은 “자유한국당이 5당간 선거제 개혁합의를 내팽개침으로써 신속절차추진이 국민적 동의를 얻었고, 선거제 개혁안과 사법개혁안이 미흡한 것은 절차추진 중에 보완해 나가면 되는 것임을 누구보다 잘 알 터인데, 이렇게 몽니를 부리는 것은 결국 보수통합으로 가기 위한 수순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그는 “바른미래당은 여야4당간 합의를 존중해 마땅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당내 역학관계를 내세운 보수통합회귀세력이 선거제 개혁과 사법개혁의 역사적 기회를 망쳐버리는 것을 국민과 역사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