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1:01 (화)
[김희전의 똑똑한 자산관리- ⓹] 가입된 내 보험, 바르게 가입되어 있을까?
상태바
[김희전의 똑똑한 자산관리- ⓹] 가입된 내 보험, 바르게 가입되어 있을까?
  • 김희전 메트라이프생명 FSR
  • 승인 2020.03.30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김희전 메트라이프생명 FSR)

 

저 이것저것 보험 많이 들었어요! 그런데 뭘 들었는지는 잘 모르겠어요.”

 

수많은 고객이 공통으로 하는 말이다.

누구나 다 든다는 실손 보험은 당연히 들었고, 언젠가 순간적인 불안감에 부랴부랴 암보험도 하나 들어놨다. 아는 사람이 보험설계사여서 뭔가 하나 들었던 게 있고, 연금보험도 가입되어 있다. 아차, 은행에서 대출받으면서도 연금 저축도 하나 들었다.

이 글을 읽는 분들 중 많은 사람들이 아마도 내 얘긴데? 근데 정말 내가 뭘 가입해있지?”

라고 생각하지는 않은지.

또는 막연하지만 왠지 언젠가 필요할 것만 같은 치아보험, 치매보험, 간병인보험 등이 있을 것이다. 모 연예인은 자신의 아름다운 다리에도 보험을 들어놓았다고 하지 않은가? 심지어 골프 마니아들에게 홀인원 보험은 라운딩을 할 때마다 혹시 모를 소소한 기대감을 갖게 하기도 한다.


보험은 넘쳐나는데 나의 보험은 현재 어떻게 가입되어 있을까?

주의할 점을 확인해보자!

1. 갱신형 보험 VS 비갱신형 보험

갱신형 보험은 초기 가입 시에 보험료는 저렴하지만 일정 기간마다 보험료가 계속 갱신되어 인상되기 때문에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어느덧 향후 납입이 어려울 정도의 부담스러운 금액으로 늘어나 있을 수 있다. 가입 시 보험설계사에게 충분한 설명을 받지 못했거나, 또는 본인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싼 가격때문에 가입했다면 해당 보험의 갱신기간과 기간별 상승률을 확인해보자. 책자로 된 보험증권, 약관을 가지고 있다면 확인이 가능하며, 분실했다면 해당 보험사의 콜센터에 전화해서 보험증권을 이메일 등으로 매우 신속하게 받아볼 수 있다.


2. C.I보험 VS G.I보험

C.I보험은 Critical Illness의 약자로 중대한 질병에 대한 보장을 하는 보험이다.

반면에 G.I보험은 General Illness의 약자로 일반적인 질병에 대한 보장을 하는 보험이다.

언뜻 들으면 마치 C.I보험이 훨씬 포괄적이면서 중요해 보일 수 있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혹시 C.I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보장내역에 중대한 질병 외에 일반적 질병에 대한 보장도 포함이 되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봐야 한다.

중대한 질병을 포함하는 일반적 질병에 대한 보장

, C.I를 포함하는 G.I보험을 가입하는 것에 주의하길 바란다.


3. 보장기간과 납입기간 확인

내가 가입한 보험의 보장 기간을 확인해보자. 100세 아니 120세 시대라고 하는 요즘, 만약 80세 만기되는 암보험이 있다면, 실제로 소득이 없을 가능성이 큰 80세 이후의 리스크는 어떻게 커버할 것인가?

따라서 암보험이라면 가능한 최대 장기간으로(100) 설정하거나, 암에 걸렸을 경우 사망보험금의 일부 또는 전부를 선지급 해주는 형태의 종신보험을 가입하는 것도 추천한다.

또한 보험료 납입기간을 설정할 때 고민해야 하는 부분은 실제로 자신이 납입 능력이 있는 나이대를 고려해야 한다. 정작 보장받을 노년에 보험금 지급 능력이 없어서 가입한 보험상품이 해지된다면 젊은 시절부터 납부해 놓은 의미가 없지 않은가?

무엇보다 새로운 보험에 가입할 때에는 반드시 담당 보험설계사에게 기존 보유한 보험의 증권분석을 통해 현황을 정확히 파악하여 브리핑을 받고, 꼭 필요한 부분만 합리적으로 가입하기를 권한다.[사진 = 픽사베이]

 

김희전의 똑똑한 자산관리
김희전의 똑똑한 자산관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