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캐스트, SISACAST= 이병진 기자)
오래 기다렸다. 2018년 글로벌 론칭이 기억에서 가물가물해질 즈음, 아우디의 신형 A7이 국내 상륙했다. 이런저런 사연과 곡절 끝에 다소 늦게 도착했지만, 아우디 모델들 가운데 가장 화려하고 매력적인 녀석인 만큼 서운함보다 반가운 마음으로 맞이했다.
A7은 아우디만의 다이내믹한 주행성능과 쿠페형 세단 디자인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해 많은 사랑을 받은 모델이다.
3.0L V6 가솔린 직분사 터보차저(TFSI) 엔진과 7단 S 트로닉 변속기가 호흡을 맞추는 파워 트레인은 최고 출력 340마력, 최대 토크 50.99kg.m을 발휘해 다이내믹한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자랑한다. 이와 함께, 7단 S 트로닉 자동 변속기와 상시 사륜구동 콰트로의 조합으로 부드러운 변속과 뛰어난 안정성을 자랑한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 시간은 5.3초, 최고 속도는 210km/h에서 제한되며, 표준 연비는 9.5km/l다.
하지만 신형은 좀 달랐다. 기본적으로 넉넉하고 여유로우며 포근한 맛이 강하다. 운전 재미는 다소 떨어지지만 늘 안락해 편안함에 취하게 된다. 물론 제원 상 출력 성능이 거짓은 아니다. 네 바퀴에 고르게 힘을 나눠 안정감 넘치게 달리는 콰트로와 다소 오르내리는 폭이 큰 댐핑 스트로크 덕에 실제보다 덜 화끈하게 느껴질 뿐이다. 녀석의 한계를 명확히 파악한다면 굽이진 길이나 서킷에서도 충분히 재미있게 교감할 수 있을 것이다.
A7 55 TFSI 콰트로 프리미엄’은 S라인 익스테리어 패키지를 기본으로 적용해 프런트 범퍼, 리어 범퍼, 디퓨저, 프런트 그릴 그리고 트윈 테일 파이프의 디자인이 세련되고 안정적인 느낌을 주며 한층 역동적이고 스포티한 외관을 보여준다. 실내 디자인에는 내추럴 파인 그레인 버치 인레이, 블랙헤드라이닝, 전동식 스티어링 휠 칼럼 등이 적용되어 더욱 고급스럽고 세련된 실내 분위기를 연출한다.
이와 함께 아우디만의 고품격 감성 품질을 고스란히 담아 앞 좌석 통풍 및 마사지 등 다양한 기능을 탑재한 발코나 가죽 컴포트 시트와 도어 엔트리 라이트, 앰비언트 라이트(멀티 컬러), 세리머니 기능 등을 기본으로 탑재해 세련되면서도 편안한 이동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이 밖에도, 2중 접합 방음 글라스로 외부로부터의 소음을 효과적으로 차단해 주는 어쿠스틱 글라스, 와이퍼 블레이드 방향에 따라 물이 분사되어 보다 선명한 시야를 제공하는 어댑티브 윈드 실드 와이퍼, 헤드라이트 워셔 등이 탑재되어 주행 안전성도 개선되었다.
뿐만 아니라 버츄얼 콕핏 플러스와 듀얼 터치스크린의 MMI 내비게이션 플러스 및 MMI 터치 리스폰스를 장착해 운전자가 모든 정보를 통합적이고 직관적으로 컨트롤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내비게이션 시스템과 독립적으로 애플 카 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 인터페이스를 활용해 승인된 스마트폰의 콘텐츠를 바로 이용할 수 있는 아우디 스마트폰 인터페이스가 탑재되어 편의를 한층 더했다.
이 외에도 음성인식 보이스 컨트롤, 뱅앤올룹슨 프리미엄 3D 사운드 시스템 (15채널, 16 스피커, 705와트), 무선 충전, 그리고 아우디가 자랑하는 아우디 뮤직 인터페이스(AMI) 등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도 두루 갖추고 있으며, 시각화된 정보를 통해 공기의 질을 관리할 수 있는 프리미엄 에어 패키지가 적용되어 보다 쾌적한 차량 실내를 유지해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한층 높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