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14 17:54 (금)
[창업 정보] 서울시, 5월 청년창업 지원정보
상태바
[창업 정보] 서울시, 5월 청년창업 지원정보
  • 이아름 기자
  • 승인 2020.05.01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등포구 ‘청년창업 크라우드 펀딩 추진’, 강남구 ‘0원으로 창업 도전’

(시사캐스트, SISACAST= 이아름 기자)

코로나19 장기화로 청년 일자리 문제가 심각한 가운데, 서울시가 청년들의 취·창업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시행 중이다. 황금연휴 이틀째인 오늘, 긴 연휴가 마냥 즐겁지만은 않은 청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창업 지원 정보들만 골라봤다.
 
◇영등포구, 금속제조업 장인-청년 창업자 협업 ‘크라우드 펀딩’ 추진
 
[사진 = 영등포구 제공]
[사진 = 영등포구 제공]

서울 영등포구는 문래동 금속제조업 장인과 청년 창업자가 협업해 제작한 시제품에 시민들의 투자를 유치해 상품화하는 ‘2020 영등포 아이디어펀딩’을 추진한다.

구는 이번 사업을 통해 경인로 일대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 내 기반 산업과 인프라를 활용한 제품화 아이디어를 공모한다고 밝혔다. 공모 참여자격은 만 39세 이하 청년으로, 최대 5명까지 1개 팀을 구성해 참여 가능하며, 1인 1팀 구성도 가능하다.
 
창업 3년 이내의 스타트업도 참가할 수 있으며, 사업자등록증이 없어도 가능하다. 지역 토착 산업인 기계금속제조업 및 예술인과 협업하는 경우 가산점이 부여되며, 서류심사를 통해 1차 교육팀을 최대 10개 이내로 선정한다. 이후 제품화 기본 교육을 진행한 뒤 최종 4개 팀을 크라우드 펀딩 대상으로 선발한다.
 
선발된 4팀은 전문가 컨설팅을 거쳐 국내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을 통해 펀딩을 진행하게 되며 자부담 조건 없이 팀당 최대 350만원까지 시제품 제작비를 지원받는다. 시제품 홍보·마케팅도 일부 지원되며 펀딩이 성공할 경우 펀딩 수익은 해당 팀의 사업비로 주어진다.
 
지난해 처음 시작된 영등포 아이디어펀딩은 당시 참가한 청년창업팀 ‘메호(meho)’가 2,241%의 투자율로 목표 금액의 23배를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으며 지역 장인들로 구성된 ‘에스케이 에어로’ 팀은 227%의 투자율을 달성했다. 신청방법은 오는 10일까지 ‘2020 영등포 아이디어펀딩’ 홈페이지 또는 구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에 게시된 신청서 및 구비서류 양식을 작성해 이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영등포 아이디어펀딩은 지역에서 오랜 기간 터를 닦아온 장인과 청년들의 창의적 아이디어가 만나 시너지를 내는 새로운 협업모델”이라며 “문래동으로 청년과 스타트업이 찾아오도록 해 경인로 도시재생의 엔진이 될 수 있도록 키우겠다”라고 말했다.
 
◇강남구, 청년창업가 20여 명에 사무공간 무상제공
 
서울 역삼동 강남스타트업센터 전경.[사진=강남구 제공]
서울 역삼동 강남스타트업센터 전경.[사진=강남구 제공]

서울 강남구는 신기술과 아이디어를 가진 젊은이들이 자유롭게 창업할 수 있도록 설립한 '강남스타트업센터'에 입주할 청년창업가 20여명을 오는 8일까지 모집한다.

역삼로에 위치한 강남스타트업센터는 입주기업에게 창업을 위한 사무공간을 무상으로 지원하며, 멘토링-투자자 매칭 등 초기 창업기업이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최장 2년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입주기업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올해 전기·수도요금 등 공공요금을 부과하지 않기로 해 사실상 '0원'으로 창업이 가능하게 됐다. 모집대상은 강남구에 거주하거나 사업자등록을 한 20∼39세의 청년창업가로 우수한 기술과 사업 아이템을 보유한 7년 이하의 창업자는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희망자는 구청 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후, 방문 또는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입주기업은 서류·발표평가를 거쳐 내달 22일 최종 선정되며 자세한 사항은 구청 일자리정책과로 문의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