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8:07 (금)
[Job&Joy-⑰] 급여·복지·워라밸 좋은 중소기업은 어디?
상태바
[Job&Joy-⑰] 급여·복지·워라밸 좋은 중소기업은 어디?
  • 서정민 기자
  • 승인 2020.08.10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쎄트렉아이 / ㈜맥스로텍 / ㈜선인 / ㈜아프리카티비

(시사캐스트, SISACAST= 서정민 기자)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코로나19로 인해 채용규모는 예년 같지 않다. 이에 청년 취업을 활성화시키고 구직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각 지자체와 기업들이 힘쓰고 있다. 지난 6일 한국씨티은행에서 청년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온라인 직무 멘토링’을 개최해 온라인 채널을 통해 현직 임직원들과 청년 취업 준비생들이 직무 소개나 경험, 준비 방법 등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인천시에서는 청년 구직자들을 위해 주거비용을 일부 지원하기로 했으며 제주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어려운 경영 여건 속에서도 청년을 채용한 기업에 1인당 인건비 10만원(3개월 분)을 추가 지원한다고 9일 밝혔다. 이처럼 코로나 19 여파로 인해 사회가 예전 같지 않지만 격동의 시간일수록 마음을 다잡을 필요가 있다. 이 시간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경쟁력 있는 인재로 거듭나기 위한 충전기라고 생각한다면 조급함보단 든든함이 더할 것이다. 


㈜쎄트렉아이 ‘이직률 낮은 이유→ 탁월한 워라밸 제도와 워라밸이 잘 지켜지는 기업’

㈜쎄트렉아이는 KAIST 인공위성 연구센터에서 우리나라 최초 위성인 우리별 1호를 비롯한 지구관측, 우주과학, 기술 시험용 소형위성을 개발한 인력을 중심으로 1999년에 설립됐다. 위성 시스템 및 우주용 부품을 제작해 수출하는 기업이며 사업 분야는 위성시스템, 전자광학 탑재체, 지상시스템, 방산제품 등이다. 쎄트렉아이는 고용노동부로부터 임원역량 테마 부문에서 높은 평을 받았으며 복지와 워라밸에서도 직원 만족도가 높다. 특히 쎄트렉아이는 이직률이 낮다. 이유는 워라밸을 지원해주는 제도에 있다.

▲눈치 보지 않고 휴가를 사용하는‘권고휴일’,▲ 5년 근속 시 15일 휴가를, 10년 근속 시 30일 유급휴가, 1년 무급휴가를 사용할 수 있는‘안식년제’▲생활패턴에 따라 출퇴근 시간을 조율할 수 있는‘자율출퇴근제’▲휴가 사유를 달지 않고, 여직원의 유급 보건휴가가 보장되는‘휴가 활성화’제도이다. 임직원 교육에도 적극적인 기업이다. 직원의 70%가 연구직인데다 기술과 지식이 필요한 업의 특성상 끊임없는 역량개발이 중요하다. 그래서 구성원들에게 석·박사 이수를 권장한다.

학업을 병행하고 있는 임직원은 ‘수학신청서’를 소속 부서에 제출하면 일과시간에 수업을 들을 수 있고 학비도 지원 된다. 뿐만 아니라 쎄트렉아이는 실용적인 복지로 임직원이 안심하고 업무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매년 본인과 배우자는 건강검진을 무료로 받을 수 있고 연간 체력단련비로 100만원 지급 외에도 복지 포인트를 지원하고 있다. 신입사원에게는 최고 4천만 원의 전세자금을 무이자로 대출해주고, 자녀는 유치원에서 대학까지 학자금을 지원한다. 재충전을 위한 휴가도 쏠쏠하다.

결혼휴가, 리플레쉬 휴가, 장례휴가, 유급휴가, 무급 휴직 등이 주어지며 여러 휴가를 붙여 1~2주간 사용해도 눈치 보지 않는다. 직장인에겐 식사비도 부담인데 삼시세끼가 모두 지원돼 주머니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이 외에도 각종경조사비, 귀향비 등이 지급되며 회사와 연결된 콘도는 회원가에 이용 가능하다. ㈜쎄트렉아이는 충남 대전에 위치해 있으며 평균 연봉은 5천 353만원이다.


㈜맥스로텍 ‘4차 산업혁명 성장가능성 매우 높고, 수평적이고 가족 같은 사내 분위기 좋아’ 

㈜맥스로텍은 지난 2003년 국내 최초로 무선 갠트리로봇시스템(Wireless Gantry Robot System)을 도입 하며 산업용 로봇 분야에서 핵심 중소기업으로 성장해 왔으며 국내 및 글로벌 완성차 회사 등에 산업용 자동화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다. 사업 분야는 레이저 가공 및 IT기술을 융합한 금속3D프린터 개발을 비롯해 겐트리로봇, PKM 등이다. 맥스로텍은 고용노동부로부터 미래 성장가능성 높은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으로 선정됐으며 경쟁력 있는 회사다.

복리후생을 살펴보면 최우수사원, 모범사원, 제안우수사원에 대한 포상이 있다. 어학 및 업무 관련 교육을 할 경우 교육비를 지원하고, 자녀 학자금 지원, 부서 회식비 지원(1인/월: 20,000원), 동호회 활동 지원 등이 있다. 직장인에겐 매일 지출되는 식사비도 부담인데 구내식당에서 점심과 저녁식사를 제공해 직원들의 주머니 부담을 덜어준다. 월급 외에도 상여금이 지급돼 일할 맛 나는 회사이며 휴일수당, 연차수당, 직책수당 등이 지급된다.

기본적으로 부여되는 결혼휴가, 장례휴가는 물론이고 육아휴직 및 산전 후 휴가도 부여된다. 직원 K씨에 따르면 “가족 같은 분위기가 정말 이 회사의 큰 장점이고 직책에 관계없이 존칭을 쓰는 구성원들의 인성이 좋다. 로봇 및 3D프린팅을 다루는 회사로서 4차 산업혁명에 성장가능성이 매우 큰 회사다”라고 말했다. ㈜맥스로텍은 경상북도 대구에 위치해 있으며 평균연봉은 4천 450만원이다.


㈜선인 ‘골드만삭스로부터 340억 투자유치, 탁월한 워라밸 , 신입사원 성장 기회 높은 환경’

㈜선인은 식품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인 기업이란 모토 아래 22년간 식품에 관한 국산화를 바탕으로 다양한 식자재를 공급하고 수출하는 기업이다. 2018년에는 골드만삭스로부터 340억 원의 투자유치를 인정받아 성장가능성 테마 부문에서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으로 선정됐다. 선인의 복리후생도 탁월하다.

기숙사를 운영해 원거리를 출퇴근하는 직원들이 편히 일할 수 있도록 배려했고 전 직원에게 출퇴근 유류비를 지급해 편하게 출퇴근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영업팀은 통신비 외에도 유류비를 무한대로 지급하고 있다. 직장인에게 매일 지출되는 식사비도 부담인데 사내 구내식당을 갖춰놓아 점심과 저녁식사를 무료로 먹을 수 있다. 자녀는 학자금이 고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 지원된다. 우수사원에게는 포상이 따르는데 특히 공로상 수상 시, 자녀의 대학학자금이 추가로 지급되며 장기근속자는 해외여행 포상이 따른다.

휴가도 넉넉하다. 결혼휴가, 장례휴가, 유급병가 등이 부여되며 선택적 복리후생, 각종경조사비, 도서구입비와 회사와 연결된 콘도 이용지원 등 직원 복지에 힘쓰고 있다. 직원L씨에 따르면 “ 신입사원이라도 업무에 대해 주도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이 주어지고 회사가 직원 한 명 한 명의 목소리에 귀 기울인다”면서 “개인에 성장 가능성도 무한하며 수평적인 사무실 분위기와 눈치 보지 않고 연차를 사용할 수 있는 분위기”가 장점이라고 말했다. ㈜선인은 경남 밀양에 위치해 있으며 평균연봉은 3천 356만원이다.


㈜아프리카티비 ‘수평적인 분위기와 자유로운 업무환경, 매년 지급되는 복지 포인트  

㈜아프리카티비는 라이브 소셜 미디어 "아프리카TV" 사업을 중심을 유저가 주인이 되는 새로운 미디어를 만들고 있다. 특별한 기술이나 장비, 비용 없이도 누구나 쉽게 PC나 모바일을 활용해 언제 어디서나 라이브 방송을 진행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 전문회사다. 아프리카티비의 복리후생을 살펴보면 매년 정기검진을 실시해 본인의 건강을 체크할 수 있고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4대 보험 외 단체상해보험에 별도로 가입하여 사고를 당하거나 질병을 걸린 경우 의료비를 지원한다.

아침식사를 못하고 나오는 직원들을 위해 사내카페에서 김밥과 주먹밥이 제공되며 사내 카페를 운영하여 일하고 틈틈이 쉴 수 있는 공간을 갖춰 놨다. 휴가도 넉넉하다. 연차, 경조휴가제, 반차, Refresh휴가, 포상휴가, 산전 후 휴가, 육아휴직, 남성출산휴가 등이 부여된다. 특히 Refresh휴가로 매 근속 3년을 초과한 임직원 중 별도의 선별과정을 통하여 재충전 및 사기진작을 위한 리프레쉬 휴가와 휴가비를 지원한다. 소소한 챙김도 엿보이는데 첫째 출산 시에는 10만원, 둘째는 200만원, 셋째는 300만원의 출산 축하금을 지급하고 있다. 이어 매년 부모님의 생신을 기억해 마음을 담아 선물을 보내드린다.

직원K씨에 따르면“수평적인 사무실 분위기와 자유로운 업무환경이 이 기업의 장점이다. 편안한 사내 분위기로 너무 강압적인 느낌이 안 들고 현재 트렌드에도 부합하는 기업이라 관련 업무 능력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이어 직원L씨는 “직원들의 자기계발에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기업이고 매년 주어지는 복지 포인트를 개인취향에 따라 다양하게 쓸 수 있어 좋다”며 “ 전국에 연결된 리조트도 많아서 이용하기 편하다”고 전했다. ㈜아프리카티비는 경기도 분당에 위치해있으며 평균연봉은 4천 473만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