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8:07 (금)
[나혼자산다] 비혼 싱글족이 꼭 가입해야 할 필수 보험
상태바
[나혼자산다] 비혼 싱글족이 꼭 가입해야 할 필수 보험
  • 이지나 기자
  • 승인 2021.11.11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신 보험 줄이고.. 인기 보험은 암보험, 간병보험, 치매보험

(시사캐스트, SISACAST= 이지나 기자)

 

소위 인기 예능에 출연하는 스타 싱글족들의 삶은 화려합니다. 좋은 집과 자동차, 자유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며, 자신만을 위한 휴가를 즐기는 모습은 많은 이들의 부러움을 사기에 충분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많은 싱글족들은 고독감을 많이 느끼고 있었는데요. 혼자사는 1인가구가 보편화하면서 늙어가는 싱글족들은 노후 대비에 위험을 느끼고 있습니다. 스스로의 삶을 혼자 책임져야 하는 만큼, 미래를 위해 꼼꼼히 보험을 가입하는 등 재무설계가 중요합니다.

#공단에서 사무직으로 일하고 있는 40대 후반의 싱글족 여성 이 모 씨는 최근 치매 간병보험을 가입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점차 기억력이 감퇴하는 걸 느꼈기 때문인데요. 출근길에 다시 집으로 귀가해 가스불을 점검하는 횟수가 늘면서 현재는 문앞에 3가지 체크리스트를 확인한 후에야 외출합니다. 이 씨는 40대 중반까지 결혼 생각을 갖고 있었지만, 올해 초 비혼 결심을 굳혔습니다.

이 씨는 "어릴 때부터 주변에 친구들이 많아서 결혼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면서 "정신 차리니 친구들은 다 결혼을 했고 나만 남았더라"면서 비자발적으로 비혼으로 결심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녀가 비혼을 결심한 후 가장 먼저 한 일은 보험 정리라고 하는데요. 7년간 유지하던 종신보험을 해지하고 노후를 책임져 줄 연금보험과 치매 보험을 새로 가입했습니다.

#30대 비정규직 남성 박 모씨도 최근 종신보험을 해지하고 치아보험과 심혈관 보험을 새로 준비하기 위해 알아보고 있습니다. 그는 "남자다보니 가족들을 위한 종신보험은 필수라고 생각해서 사회 초년생때 들어놨는데, 싱글로 살면서는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 된다"면서 "그보다는 당장 써먹을 수 있는 보험과 노후에 도움이 될 만한 상품들을 위주로 고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네 집 중 한 집은 박 씨처럼 혼자 사는 이른바 '싱글족'입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0년 인구주택 총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15.5%에 불과했던 1인 가구는 31.7%로 전체 인구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는데요. 이어 2인 가구가 27.8%를 차지했습니다. 평균 가구원 수는 같은 기간 3.12명에서 2.34명으로 줄어 앞으로도 이런 추세는 더욱 심화될 전망인데요. 2030년에는 세 집 중 한 집 꼴로 1인 가구로 예상됩니다.

싱글족 가장 큰 고민은 언제 찾아올 지 모르는 경제적 불안입니다. 때문에 젊을 때 탄탄하게 기반을 마련해두지 않으면 경제적인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국민연금관리공단에서 발표한 '국민노후보장패널조사'에 따르면, 여성 노인 1인 가구의 연평균 소득은 736만원, 남성 노인 1인 가구는 1288만원에 그쳤습니다. 월 평균 100만원도 안되는 소득으로 힘든 노후를 보내고 있는 셈이죠. 그렇기에 싱글족들은 자신들의 노후를 위한 대비를 똑똑히 해야 합니다.

첫째, 실손보험 가입하기

전문가들은 싱글족 보험 가입시 다음 사항을 주의하라고 조언합니다. 첫 번째는 실손 보험에 가입한 것입니다. 길어진 수명에 후천적 장애가 증가하는 추세에 따라 100세까지 보장하는 실손보험은 꼭 필요한 1순위 보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건강검진 증가로 발견되는 질병의 종류도 많아졌고, 치료비 또한 고가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손보험을 가입할 때에는 통원치료 상한선 등을 확인하고, 입원비 특약 등 필요한 항목을 넣어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둘째, 3대질환 진단비 준비하기

다음으로 준비할 항목은 3대질병인 암, 뇌혈관, 심혈관 진단비를 준비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국민의 사망원인 1, 2, 3위가 암과 심혈관 질환이므로 나이가 들은 후에라도 이 보험이 필요한 순간이 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입이 늦어질수록 보험료도 비싸고 가입하기도 까다로워지기 때문에 젊었을 때 가입해 둘 것을 권합니다.

셋째, 연금저축보험형으로 노후 생활 대비

마지막으로 연금저축보험형 상품을 알아볼 것을 추천합니다. 연금저축을 가입할 땐 최대한 세액공제를 활용하는 것이 유리한데요. 기혼자가 누리는 배우자 공제나 자녀 양육비 공제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이죠. 연금저축보험은 연간 납부액 400만 원 한도 내에서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유일한 상품입니다. 400만 원을 초과한 금액에 대해서는 비과세나 세금 우대 혜택이 있는 저축보험 상품에 가입해 둘 것을 추천합니다.

내용 = 각사 보험사이트, 리치앤코 블로그 및 커뮤니티 참고
사진 = 픽사베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