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0:15 (금)
[이달의추천] 혼자라고 느껴질 때… 연말에 읽기 좋은 책 3
상태바
[이달의추천] 혼자라고 느껴질 때… 연말에 읽기 좋은 책 3
  • 김주은 기자
  • 승인 2021.12.15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김주은 기자)

[사진=언플래쉬]
[사진=언플래쉬]

어느 덧 2021년의 막바지를 살아가고 있는 요즘,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 코로나19 상황으로 가족과 지인을 만나는 것도 조심스럽다. 2년 간 계속되고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혼자 있는 시간이 늘어가고, 한 해가 끝나는 연말이 되면 더더욱 혼자라고 느껴질 때가 많다. 이럴 때 내 마음을 위로하고 내면을 키울 수 있는 책을 읽어보면 어떨까? 오늘은 연말에 읽기 좋은 책 3권을 추천한다.

 

외로움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방법, <세상에 나 혼자라고 느껴질 때>

[사진=인터넷 교보문고]
[사진=인터넷 교보문고]

고야마 아키노리가 쓰고 마현주가 그린 이 책은 2021년에 출간된 책이다. 저자 고야마 아키노리는 멘탈 트레이너로, 직장에서 근무하다 번아웃 증후군과 원형 탈모를 겪은 것을 계기로 마음공부에 발을 들여놓았다. 정신력, 심리, 자기계발 서적 1만 권 이상을 읽고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지금이 인생에서 가장 즐거운 시간’이 되도록 자신의 상태를 업데이트하는 멘탈 트레이닝법을 확립했으며 그 방법을 이 책에 담았다.

이 책은 ‘내 마음과 사이좋게 지내는 29가지 방법’이라는 주제로 외로움을 느낄 때 잘 대처할 수 있는 29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혼자라는 생각에 마음이 허전할 때, 마음이 자꾸만 가라앉을 때, 나만 동떨어진 느낌에 괴로울 때, 모든 일이 꽉 막혀 답답할 때로 크게 4개장으로 나눠 혼자라고 느껴지는 순간 나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에 답한다. 중간 중간에 들어간 귀여운 그림체의 삽화는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저자는 외로움을 느끼고 있는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나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통해 일상에서 소소한 행복을 찾는 법을 알려준다.

 

뇌과학과 임상심리학으로 들여다보는 내 마음, <나도 아직 나를 모른다>

[사진=인터넷 교보문고]
[사진=인터넷 교보문고]

뇌과학자이자 임상심리학자인 허지원이 쓴 이 책은 2018년 처음 출간돼 10만 독자가 선택한 베스트셀러로 2020년에 개정판이 나왔다. 저자 허지원은 고려대학교 심리학부 교수이며 고려대학교에서 임상 및 상담심리 석사학위를, 서울대학교에서 뇌인지과학과 박사학위를 받은 전문가다. 뇌과학과 임상심리학에 관한 검증된 지식으로 더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다독이고자 이 책을 냈다.

이 책은 낮은 자존감과 불안과 우울 등으로 자꾸만 스스로에게 무례해지는 이들에게 뇌과학과 임상심리학을 통해 과학적인 원인을 찾아 해결의 실마리를 제시하는 책이다. 1부 노력하되 애쓰지 말 것, 2부 타인을 시험에 들게 하지 말 것, 3부 완벽주의적 불안에 휘둘리지 말 것, 4부 의미를 찾으려 하지 말 것, 5부 당신에 대해 함부로 이야기하지 말 것 총 5개장으로 나눠 현대인들을 괴롭히는 낮은 자존감, 애정 결핍, 완벽주의, 우울감 등의 문제를 다뤘다.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는 마음의 힘듦을 에피소드로 풀어내고 뇌과학과 임상심리학 관점에서 원인을 입증한 뒤, 나쁜 마음의 습관을 멈추고 스스로 보듬어줄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인생을 바꾸는 <혼자 있는 시간의 힘>

[사진=인터넷 교보문고]
[사진=인터넷 교보문고]

일본 메이지대학교 교수인 사이토 다카시가 쓴 이 책은 2015년 출간된 책이다. 1960년 일본 시즈오카 현에서 태어나 도쿄대학교 법학부 및 교육학연구과 박사과정을 거쳤으며 교육학, 신체론, 커뮤니케이션론을 전공했다. TV와 강연을 통해 대중과 끊임없이 소통하는 일본 최고의 교육전문가이자 CEO들의 멘토라고 칭하는 저자 사이토 다카시는 자신의 인생을 바꿔준 것은 바로 혼자 있는 시간이라고 말한다. 대입에 실패한 18살부터 첫 직장을 얻은 32살까지 그는 철저히 혼자였으며 그 시간동안 묵묵하게 쌓아온 내공이 지금의 그를 만들었다는 것이다.

이 책은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누구에게나 혼자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을 역설하며 혼자 있는 시간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보낼 것인지에 대한 방법을 제시한다. 저자는 1부 기회는 혼자 있는 순간에 온다, 2부 적극적으로 혼자가 돼야 하는 이유, 3부 기대를 현실로 바꾸는 혼자만의 시간, 4부 혼자인 시간이 나에게 가르쳐주는 것들, 5부 누구에게도 휘둘리지 않는 내가 되기 위하여 총 5개장을 통해 혼자 있는 시간이 가진 힘을 설명한다. ‘혼밥’ 할 수 밖에 없는 요즘 시대에 어쩔 수 없이 혼자여야 한다면 그 시간 동안 성장하는 방법을 이 책을 통해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시사캐스트]

[자료=인터넷 교보문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