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0:15 (금)
[生기업TALK] bhc치킨, 맛도 1등급, ESG도 1등급
상태바
[生기업TALK] bhc치킨, 맛도 1등급, ESG도 1등급
  • 이현주 기자
  • 승인 2022.02.24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현주 기자)

트렌드를 쫓는 기업의 성장 속도는 남다르다. 

식품업계라면 고객 입맛을 사로잡는 차별화된 메뉴 개발은 기본, 나눔과 상생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이 성장 속도를 높이는 길이다.

"변화와 혁신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나갈 것이며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를 통해 종합외식기업으로 도약하겠습니다."

지난해 7월, 독립경영 8주년을 맞아 박현종 bhc회장은 이 같은 포부를 밝혔다.

-'더 맛있고! 더 깨끗한! 더 친절한!' 

bhc의 캐치프레이즈는 기업의 나침반이 되고 있다. 

▶'더 맛있고!'

지난 2013년 독자경영을 시작한 bhc는 매년 2개의 신메뉴 출시를 목표했다. 이후 신메뉴 개발을 담당하는 R&D센터에서는 시장 트렌드와 소비자 기호에 맞는 차별화된 메뉴 개발에 주력했다.

긴 연구 끝에 출시된 메뉴들은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왔다. 특히 bhc가 2014년 출시한 '뿌링클'은 치킨업계에 큰 반향을 일으켰다. 젊은 세대가 좋아하는 맛을 완벽하게 구현해 낸 뿌링클은 출시 한 달 만에 16만 개가 판매됐으며, 출시 5년 후 누적 판매량은 3,400만 개를 기록했다.

뿌링클의 인기는 시간이 흘러도 여전하다. 지난해 브랜드빅데이터연구소(BBDR)가 치킨브랜드 12개를 선정해 대표메뉴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2개 브랜드 대표메뉴 36개 가운데 bhc 뿌링클이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메뉴로 나타났다.

뿌링클에 이어 bhc의 획기적인 신메뉴 출시는 계속됐다. 2019년 출시된 '윙스타 시리즈'는 출시 한 달 만에 판매량 21만 개를 돌파하며 bhc에 또 다른 날개를 달아줬다.

그 이후로도 bhc의 메뉴 개발은 꾸준히 이뤄지고 있다. 최근에는 소인 가구·다이어터·펫팸족의 증가로 변화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해 닭가슴살로 만든 HMR 가정 간편식, 웰빙 펫 푸드 등을 새롭게 출시하며 제품 영역을 확장해가고 있다.

시간이 갈수록 bhc 신메뉴에 대한 소비자들의 믿음은 단단해지고 있다. 

bhc는 소비자들이 믿는 만큼, 메뉴에 정성을 담아낸다.

▶'더 깨끗한!'

국내산 신선육 10호 닭을 사용한 bhc치킨은 육즙이 풍부하고 부드러우면서도 쫄깃한 식감이다.  

여기에 튀김유로 사용하는 고올레산 해바라기유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키고 혈액순환을 돕는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E가 풍부하다. 또 고소하고 담백한 맛과 향으로 음식의 풍미를 높인다. 

bhc는 '깨끗한 치킨'이라는 수식어가 무색하지 않을 만큼 좋은 재료로 최상의 맛을 내며 소비자의 입맛과 건강을 동시에 충족시키고 있다.

▶'더 친절한!' 

bhc의 QCS관리 시스템은 기업 신뢰도를 높인다. QCS는 품질(Quality), 청결도(Cleanness), 서비스(Service)를 총칭하는 말로, bhc는 고객 만족을 위한 bhc만의 QCS매뉴얼을 구축했다. 본사의 슈퍼바이저가 정기적으로 가맹점을 방문해 QCS점검 및 교육을 실시하고, QCS 미준수 가맹점에 대해서는 가맹점주 원칙교육 재입소 등 개선 방향을 제시, 즉각적인 변화를 유도하고 있다. 

맛과 건강, 서비스를 우선으로 체계적인 관리하에 '더 맛있고! 더 깨끗한! 더 친절한!' bhc가 만들어진다.

-BSR경영으로 성장엔진 장착!

기업의 사회적 책임 경영이 강조되는 분위기 속에 bhc의 나눔·상생 경영이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2017년 나눔과 상생의 정신을 담은 사회공헌활동 'BSR(bhc+CSR)'을 본격 가동한 bhc는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목표로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고 있다.

대학생 청년봉사단체인 'bhc 해바라기봉사단'은 2017년 1기 창단 이후 매년 대학생들을 모집해 다양한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봉사단원들은 지역아동센터·노인복지센터·장애우복지시설·유기견센터 등을 찾아 도움의 손길을 건넨다. bhc는 활동에 따른 비용을 전액 지원하며, 활동별 우수자에게는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또 '당신이 진정한 영웅입니다'라는 주제로 'bhc 히어로'를 매년 선정하고 있다. bhc 히어로는 용기 있는 행동으로 지역사회에 귀감이 된 개인 또는 단체를 선정해 감사패와 소정의 상품을 전달하는 사회공헌 활동이다. bhc는 지난 2017년부터 수많은 의인을 발굴했으며, 가장 최근에는 음주운전 차량을 막은 20대 청년 이한씨를 bhc 히어로로 선정했다.

이 밖에도 bhc의 사회공헌활동은 광범위하게 이뤄지고 있다.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해 전국재해구호협회에 성금 4억 원을 전달하는 한편, 사회적 이슈가 된 '어린이 교통안전'과 관련해 전국 어린이보호구역에 과속경보시스템 표지판 설치 후원을 진행했다. 

아울러 재난재해 현장, 소외 이웃, 소아청소년 환자 등 도움이 필요한 곳을 찾아 따뜻한 나눔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미닝아웃 소비자들이 늘어난 요즘,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 여부는 브랜드 이미지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런 점에서 bhc의 BSR 경영이 소비자들과의 거리감을 좁히고, 기업 성장을 견인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치킨은 이미 대중화된 음식이지만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는 메뉴는 한정적이다. 참신한 신메뉴로 치킨 경쟁의 우위를 점하고 있는 bhc. 성장하는 만큼 시야를 넓혀가며 지역사회, 가맹점주와의 상생 경영을 실현하고 있다. 

bhc는 트렌디한 맛과 트렌디한 경영으로 업계 내 입지를 강화, 소비자들의 무한한 신뢰 속에 지속 가능한 성장의 길을 밟아가고 있다. [시사캐스트]

[사진출처=bhc]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