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8:07 (금)
[싱글족 재테크] '경제적 자유' 외치는 직장인들.. 성공한 N잡러들의 노하우를 엿보라!
상태바
[싱글족 재테크] '경제적 자유' 외치는 직장인들.. 성공한 N잡러들의 노하우를 엿보라!
  • 이지나 기자
  • 승인 2022.07.21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지나 기자)

 

@픽사베이
@픽사베이

#31세 직장인 박 모씨는 매달 부수입으로 30~40만원을 벌고 있습니다. 4년 전 IT계열의 중소기업에 취직한 박 씨는 자신의 재능을 활용해 일이 없는 주말 시간을 활용해 프로그래밍 알바를 하고 있는데요. 박 씨는 "또래 친구들 급여야 뻔한데다 물가가 너무 치솟아 주말에 친구들이 모이는 일도 줄었다"며 "노는 시간에 알바를 해서 용돈을 쌓아두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박 씨는 "주말에 쉬지 못하는 것은 힘들지만 당장 손에 쥘 수 있는 돈이 생겨서 쏠쏠하다"고 말합니다.


#재작년 자격증을 취득하고 유명 베이커리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다는 20대 전 모씨는 주말마다 동료들과 모여 시험 관련 유튜브 영상을 촬영해 올리고 있습니다. 2년 안에 자신의 가게를 차리는 것이 꿈이라는 전 씨는 "직접 현장에서 경험을 쌓아 내 가게를 운영하고 싶은데 코로나도 다시 심해지고 있어 걱정"이라는데요. 전 씨는 "언제까지 빵집 아르바이트 만으로 살 수 없기에 돈이 되는 것은 뭐든 하고 있다. 착실하게 돈을 모아서 임대료를 벌어놔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전씨와 박씨는 지금보다 윤택한 삶을 위해 '또 다른 직업'을 갖게 되었습니다. 요즘처럼 자고 일어나면 오르는 고물가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 이들에게 N잡은 어쩌면 필수이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주수입만으로는 만족스러운 삶의 질을 보장받기 어려운 젊은 세대들에게 퇴근 후 일을 하는 직장인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들 세대는 배달이나 편의점 아르바이트 등 직접 일을 하는 것에서 나아가 주식이나 코인, 달러 투자, 한정판 제품을 직구해서 되팔거나 희귀 식물을 수집해 되파는 각종 '재테크' 기술들을 황용합니다. 실제로 N잡러 중 2030세대가 상대적으로 다른 연령들보다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는 통계도 있는데요.

교육이나 예술 등 전공과 특기를 살린 분야를 살린 재테크도 무궁무진한데요. 서점에 가면 성공한 N잡러들의 노하우들을 담은 재테크 책들이 베스트셀러 자리른 차지하고 있는 것도 이런  흐름과 다르지 않습니다. 책은 재테크 초보들이 성공한 이들의 노하루를 배울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오늘은 N잡러를 꿈꾸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새책 정보들을 모아 소개합니다.


1. 나는 당신이 N잡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저자 한기백, 송종국, 원앤원북스

저자는 월급이 부족하다고 말하는 직장인들에게 "지금 당장 퇴사 없이 당신의 사업을 시작하라!"고 외칩니다. N잡으로 3년 만에 경제적 자유를 쟁취한 저자는 약간의 돈 때문에 자유를 포기하는 사람은 결코 부자가 될 수 없다고 강조하며, 퇴사 없이 본업을 유지하며 온라인 쇼핑몰 사업을 시작한 자신의 비법을 소개합니다. 

특히 스마트스토어라는 단어조차 몰랐던 평범한 직장인이 온라인 셀러 일을 겸업하며 겪은 시행착오와 노하우, 그리고 3년 만에 연매출 20억 원을 달성할 수 있었던 비법을 소개래 눈길을 끌고 있는데요. 잠자는 시간에도 돈이 벌리는 온라인 셀러부터 소싱, 판매까지 모든 비법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 사업을 처음 접하는 예비 셀러들과 스마트스토어, 이미 만들어진 채널을 통해 매출을 올리는 초보 셀러들에게도 좋은 지침서가 될 것입니다.


2. 월급쟁이 재테크 상식사전 / 저자 우용표, 길벗

직장인들이 재테크를 시작할 때 난감해 하는 '기본'적인 상식부터 월급을 지키는 다양한 방법과 성공률 100%의 다양한 재테크 방식을 가감없이 소개합니다. 직장인이 알아야 할 연말정산 상식부터 부동산, 주식, 연금을 굴리는 방법을 소개하고 ETF, 청약, NFT, 공유경제까지 최신 이슈를 활용한 재테크 정보가 가득한데요.

저자는 십여년 간 월급쟁이로 살아오다 재무설계 전문가로 변신해 대한민국의 월급쟁이에게 가장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식사전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월급쟁이가 할 수 있는 재테크 방법을 모두 다루고 있으며, 최신 자료와 그래프로 왕초보도 술술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이 책 한 권이면 재테크를 전혀 모르는 ‘재테크 알못’도 당장 재테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3. 운명을 바꾸는 부동산 투자 수업 / 부읽남, 리더스북

부동산 투자를 하고 싶지만 통장 잔고는 부족하고 대출은 두렵기만 합니다. 부동산 가격은 오를대로 올라 버렸고, 전세도, 월세도 비쌉니다. 언젠가 내 집 마련에 성공하고 부동산 투자를 시작할 수 있을까요?

유튜브 '부동산 읽어주는 남자(부읽남)' 채널로 84만명의 구독자를 거느린 스타 저자가 펴낸 책으로 출간 직후부터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저자는 어릴적 강남구 삼성동에서 자랐지만 가족이 부동산 투자를 하지 않아 상대적 박탈감을 느꼈던 학창 시절을 고백합니다. 부유한 친구들에 비해 유복하지도 않았던 그는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를 읽은 후 투자로 인생을 바꾸겠다는 결심을 한 후 투자 공부에 몰두했다는데요. 30대에 '파이어족(조기 은퇴 계획자)'이 되어 부동산 투자 멘토가 된 과정을 들려주며 저자는 부자 아빠가 되기 위한 투자 수업을 들려줍니다.

'운명을 바꾸는 부동산 투자 수업' 1권 ‘기초편’에서 그는 부동산 투자의 기본 원리부터 투자를 가로막는 마음속 장애물을 무너뜨릴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2권 ‘실전편’에서는 실제 부동산 투자에 필요한 다양한 배경지식과 함께 투자 플랜 세우기, 입지 분석법, 아파트 투자법 등 다양한 투자 비법을 전수합니다. 부동산으로 돈을 벌고 싶지만 막연하기만 한 재테크 초보들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4.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 아기곰, 아라크네

이제 막 사회에 첫발을 내딛은 사회 초년생, 신혼의 꿈을 펼쳐 갈 젊은 부부, 지금보다 안정적인 삶을 원하는 프리랜서, 은퇴 이후가 걱정되는 직장인들을 위한 재테크 지침서입니다. 이렇듯 저자는 미래에 불안감을 느끼고 있는 모든 2030세대들에게 올바른 재테크 전략을 소개하고 목표 달성의 즐거움을 선사하고자 책을 펴냈다고 하는데요. 종잣돈을 빨리 만드는 방법부터 지출을 줄이는 법, 부자가 되려면 갖춰야 할 덕목들을 친절하게 소개하고, 부동산과 주식 중 자신에게 맞는 재테크 수단이 어떤 것인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5. 파이어족의 재테크 / 신현정, 신영주, 쌤앤파커스

모두가 꿈꾸는 조기 은퇴. 이 꿈같은 단어를 실현하기 위해 두 저자는 “은퇴와 재테크는 빠를수록 좋다!”고 말로 초보 투자자들을 설레게 합니다. 이 책의 공동저자인 ‘대퐈마’ 자매는 한 번뿐인 인생을 자신들의 힘으로, 자신들이 원하는 방향대로 살고 싶었고, 30대 후반에 의류 사업을 정리하고 과감히 은퇴를 선언했습니다.

올해로 파이어족 5년 차를 실행 중이라는 두 저자는 부동산, 주식, 보험 등 분야를 막론하고 다양한 재테크로 5억 원이었던 종잣돈을 2배가 훨씬 넘는 자산으로 불리는 데 성공했다는데요. 은퇴 후 매년 4천만 원의 생활비를 지출하지만 오히려 안정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을 이 책에 담았다는데요. 오히려 은퇴 이후 부를 늘릴 수 있는 ‘한국형 파이어족 포트폴리오’가 궁금하신 분들은 이 책을 꼭 읽어보길 추천합니다. [시사캐스트]

내용 = 네이버 책소개, 교보문고, 각종 책소개 기사 참고
사진 = 각종 책 표지 이미지, 픽사베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