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10 13:25 (수)
[맛따라길따라] "먹으러 즐기러".. 휴가철 여행의 시작은 휴게소 '맛집 투어'
상태바
[맛따라길따라] "먹으러 즐기러".. 휴가철 여행의 시작은 휴게소 '맛집 투어'
  • 이지나 기자
  • 승인 2022.08.01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지나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6차 대유행 우려가 커지고 있지만 무더운 날씨에 휴가를 떠나는 이들이 어느 때보다 많습니다. 코로나 여파로 지난 2년 간 막혔던 해외길이 조금씩 열리고 있지만 캠핑이나 차박 등 국내 여행의 '묘미'를 즐기는 이들은 코로나 이전보다 늘었는데요. 때문에 휴가철 휴게소는 그 어느 때보다 붐비고 있습니다. 몇 년 전부터 SNS에는 '휴게소 맛집 리스트'가 인기를 끌 정도로 휴게소 맛집 열풍이 불면서 언론에도 소개하는 휴게소 맛집들이 늘고 있습니다.

휴게소가 간단히 끼니를 때우거나 볼일을 보러 '들르는 곳'이 아니라 맛집과 즐길 거리가 다양한 휴게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반려견을 위한 산책 코스나 쇼핑, 병원 진료, 지역 특산물 장터가 열리는 휴게소가 늘면서 그야말로 '여행의 시작은 휴게소'라는 말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목적지까지 찾아가는 재미가 있는 전국 휴게소 맛거리 볼거리 리스트를 소개합니다.

휴게소 음식, 맛집 즐비한 '이유' 있었다?

언제부터인가 휴게소 하면 '맛집'을 떠올리게 됐죠. 한국 도로공사는 지난 2016년부터 해마다 휴게소 이용 고객들과 조리학과 교수 등 전문가들이 참여해 지역 특산품을 활용한 요리를 개발, 까다로운 평가 기준을 거쳐 휴게소 대표 음식인 Ex-Food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휴게소 음식 품질을 개선하기 위하여 국민과 음식 전문가의 평가를 거쳐 합리적인 가격과 고품질의 휴게소 대표 음식 EX-FOOD를 선정하고 있는데요.

지난해 한국도로공사는 경부고속도로와 서해안고속도로 양방향 휴게소를 대상으로 이용객들이 가장 많이 찾은 메뉴 3개씩을 선정해 ‘고속도로 TMI’를 인스타그램을 통해 공개한 바 있습니다. 당시 여행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면서 SNS에 인증샷이 올라오기도 했는데요. 올해는 지역 특산품 등 차별화된 식자재 및 조리법을 활용한 명품 메뉴인 ex-food를 선정했습니다. 도로공사 인스타그램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SNS 핫플'로 소문난 휴게소 맛집들

2019년 강원본부가 관리하고 있는 고속도로 26개 휴게소 중 가장 인기 있는 메뉴는 횡성 한우로 나타났습니다. 횡성휴게소에는 횡성 한우를 활용한 다양한 메뉴들을 판매 중인데요. 강릉방향 휴게소 ‘한우떡더덕스테이크’와 횡성 서창방향 휴게소 ‘횡성더덕설렁탕(9000원)’, 여주 인천방향 휴게소 ‘매운돼지갈비찜(9000원)’이 가장 인기 있는 메뉴로 꼽혔습니다.

여주휴게소 '매운 돼지갈비찜'

영동고속도로 여주(인천방향) 휴게소의 대표 음식은 ‘매운 돼지갈비찜’입니다. 여주의 특산물인 고구마와 함께 몸에 좋은 한약재와 월계수로 돼지고기를 오래 삶아내어 기름기와 잡내를 잡아 담백한 육질의 맛과 매콤한 맛으로 한국인의 얼큰한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는데요. 누구나 좋아하는 식재료인 돼지고기와 식이섬유가 풍부한 여주 고구마를 넣어 매콤하게 조리한 것이 특징입니다.

평창휴게소 '황태 해장국'

평창휴게소에선 대관령 대표 특산품인 황태를 이용한 해장국인 인기 메뉴라는데요. 진한 육수에 부드러운 황태를 풀어 넣어 끓여 낸 해장국은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맛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동해고속도로에 위치한 동해휴게소는 바다가 보이는 휴게소답게 '초당해물짬뽕순두부'를 간판 메뉴로 내세웠습니다. 동해의 해수를 간수로 사용해 만든 초당순두부를 다양한 해물과 함께 얼큰하게 끓여낸 것이 특징입니다.

옥계휴게소 '바다향기물막국수'

삼척-속초 방향에 위치한 옥계휴게소의 ‘바다향기물막국수’는 지역 특성상 항구도시인 속초에서 만날 수 있는 아주 특별한 별미 중에 하나입니다. 개운한 육수와 메밀면의 달콤한 만남, 담백한 면발과 직접 만든 특제 소스를 사용해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강원도 토속 음식으로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충주휴게소 '사과돈가스'
충주휴게소에서는 '사과 돈가스'가 입소문을 타고 번지면서 일부러 먹으러 오는 이들이 늘고 있다는데요. 사과의 고장으로 유명한 충주 사과로만 숙성시킨 국내산 냉장 돼지등심(로스)을 튀긴 후 새콤달콤한 특제 사과소스를 곁들입니다. 너무 달지 않은 소스에 건강한 맛으로 어린이 고객은 물론 어른들에게도 '인기 만점'이라고 합니다.

홍천휴게소 '홍천닭갈비화로구이'

양양방향 홍천휴게소에 들르면 '이영자 원픽' 맛집이 있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메뉴는 '홍천닭갈비화로구이'인데요. 모든 식재료가 100% 국내산으로 강원도 지역의 로컬푸드로 식품안정성을 더욱 높였다고 하네요. 일반 한정식에 비교해도 손색없는 정갈함에 불맛까지 더해져 든든한 한 끼를 찾는 이들에게 인기 만점입니다.

- 휴게소에서 지역 관광상품 할인권 제공

충북 도내 고속도로 휴게소를 이용하면 덤으로 지역 관광명소 할인권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도로공사 충북본부가 도내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객을 대상으로 지역 관광명소 할인권을 제공한다고 밝혔는데요. 오는 20일부터 올해 말까지 도내 고속도로 휴게소 26개소에서 1만원 이상을 사용하면 지역 관광명소 5곳의 할인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할인 적용 시설은 청주 청남대, 충주 청풍호반 케이블카, 충주호 관광선, 충주호 유람선, 청풍호 유람선입니다. 할인권은 휴게소 이용금액 1만원당 1장, 최대 5장까지 제공한다. 1장당 2천원에서 4천원까지 할인 혜택이 제공됩니다.
(충북휴게소, 도로공사 제공 이미지)

-반려견 동반했다면 여기서 쉬세요.

@픽사베이
@픽사베이

강릉 방향 덕평자연휴게소는 '반려인들의 성지'라고 불릴 정도로 다양한 즐길거리로 관광객들을 모으고 있습니다. 애견카페와 놀이터, 물놀이장등이 있는 '달려라 코코' 체험학습장과 반려견과 산책을 즐길 수 있는 '힐링파크'를 마련하고 있는데요. 달려라코코는 국내 최초로 교육을 테마로 하는 체험공간, 언덕과 행동풍부화 시설이 마련된 친환경 애견 놀이터로 반려인과 함께 휴게소로 휴양을 즐기는 이들이 있을 정도입니다.

7월16일부터 8월 28일까지 주말 및 공휴일에 저녁 8시까지 연장 운영합니다. 힐링파크는 잔디 운동장과 언덕 지형을 살린 행동풍부화 시설로 반려견과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애견동반 입장만 가능하며 애견위생실에서는 목욕을 제외한 간단한 세정이나 손질만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가세요.

행담도휴게소에도 애견을 위한 놀이터를 운영 중인데요. 모다아울렛에서 다양한 쇼핑을 즐기면서 반려견을 놀릴 수 있는 공간까지 더해져 반려인들에게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모다아울렛 영업시간 내에서 이용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제천방면 금왕휴게소는 반려동물 쉼터가 운영중입니다. 이외에도 펫휴게소가 마련된 곳은 신탄진휴게소, 죽암휴게소, 남해고속도로 진주휴게소, 서울양양고속도로 가평휴게소, 매송휴게소, 서산휴게소, 군산휴게소, 영동고속도로 용인휴게소, 문막휴게소, 중부고속도로 오창휴게소 등이 있습니다.[시사캐스트]

내용 = 전국 휴게소 맛집 블로그 및 한국도로공사 인스타 참고
사진 = 한국도로공사 인스타, 픽사베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