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8:07 (금)
코레일, 봄철 철도건널목 합동점검 ‘사고예방 총력’ 다짐 
상태바
코레일, 봄철 철도건널목 합동점검 ‘사고예방 총력’ 다짐 
  • 변상찬
  • 승인 2023.03.21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코레일

(시사캐스트, SISACAST=변상찬) 코레일은 봄철 도로교통량 증가에 대비해 이달까지 ‘철도건널목 유관기관 합동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코레일은 지난달부터 진행하는 ‘해빙기 전국 건널목 정기점검’과 함께 사고개소나 구조적 관리시설인 ‘특별관리대상 건널목’을 지정해 지자체, 국가철도공단 등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점검한다.

최근 5년간 발생한 건널목사고 중 30%가 통행량이 증가하는 2, 3월에 집중된 만큼 계절적 취약요인 관리를 위해 차단기 등의 경보설비와 차량통제체계를 중점적으로 살핀다. 

코레일에 따르면 최근 지난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전국 철도건널목 사고 51건 중 3월 9건, 2월 6건이 전체 15건을 차지하면서 29%의 수치를 보였다.

건널목의 주요 사고 원인으로 드러난 ‘일단정지 위반 무단횡단’과 ‘차단기 돌파’ 등을 예방하기 위해 안전표지와 일시정지선 등 도로안전시설 개선과 보완작업도 지자체와 함께 펼친다. 

건널목 포장상태와 울타리 등의 안전시설물 관리상태도 확인하며 필요시 신속 조치하고, 건널목관리원 열차방호요령 등의 비상대응체계도 짚어본다.

코레일은 건널목 등의 도로인접 철도시설물을 안전하게 이용하기 위한 ‘차량 내비게이션 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올바른 건널목이용을 위해 전국에서 교통안전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시사캐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