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8:07 (금)
최중경, '이익공유제' 입장 표명
상태바
최중경, '이익공유제' 입장 표명
  • 최창일 기자
  • 승인 2011.03.04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이익공유제(Profit Sharing)에 대해 "기업 간 적용이 어렵다"며 반대 입장을 표했다.

정운찬 동반성장위원장과 홍준표 한나라당 최고위원이 이익공유제를 놓고 설전을 벌이는 와중에 동반성장 주무부처의 수장인 최 장관이 홍 최고위원의 손을 들어준 셈이다.

최 장관은 이날 민간부문 에너지절약 선포식에 참여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어떤 개념이라도 적용하는 절차와 방식이 있다”며 “그런 면에서 볼 때 이익공유제를 기업 간에는 적용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 에 앞서 정 위원장은 지난달 동반성장지수를 발표하면서 "대기업의 초과 이익을 협력 중소기업에도 나눠줘야 한다"며 이익공유제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기업과 경제단체들이 강하게 반발했고 홍준표 최고위원도 "급진적 좌파 논리"라며 정 위원장을 비판했다.

정 위원장이 지난 2일 기자간담회를 자청해 "이익공유제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히자 홍 최고위원은 3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초과이익공유제가 중소기업을 위하는 길인 양 하는 것은 헌법과 법률 체계에도 맞지 않다.

동반성장위원회에서 현재 헌법과 법률 책임 뒤엎는 것 하지 말고, 한나라당 서민특위와 협력해 중소기업을 위한 법 제도 개선에 같이 협력해 나갔으면 좋겠다"고 반박했다.

이런 상황에서 주무부처 수장인 최 장관이 이익공유제에 반대하는 입장을 분명히 해 이익공유제 논란이 더욱 뜨거워질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