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5:35 (금)
한국토지주택공사, '동탄신도시 개발사' 발간
상태바
한국토지주택공사, '동탄신도시 개발사' 발간
  • 최창일 기자
  • 승인 2011.03.15 1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 이지송, http://www.lh.or.kr)는 수도권 2기 신도시의 첫 주자인 동탄신도시의 개발 전 과정을 담은 ‘동탄신도시 개발사’를 발간했다고 15일 밝혔다.

‘동탄신도시 개발사’는 동탄신도시의 지리·인문·산업적 환경을 설명함은 물론 수도권 2기 신도시를 개발하게 된 배경을 시작으로 신도시 개발계획, 지구계획, 도시설계 및 시행, 특화계획, 준공 등 동탄신도시 건설 전 과정을 총 640여쪽에 걸쳐 상세히 담았다.

조선시대 정조대왕이 수원 화성을 조성한 후 발간한 <화성성역의궤(華城城役儀軌)>를 롤 모델로 삼아 현대판 성역의궤를 만든다는 정신으로 1년 동안 심혈을 기울여 작업했다는 것이 LH의 설명이다.

특히 ‘동탄신도시 개발사’는 수도권 1기 신도시와 2기 신도시의 도시환경을 상세히 비교하고, 동탄신도시 개발성과와 의의를 분석하는 등 우리나라 도시개발사에 한 획을 그을 것으로 예상된다.

LH는 발간작업을 통해 신도시 개발 과정을 국가적 기록으로 보존함은 물론, 후발 신도시 개발 참여자와 관련 학계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탄신도시 개발사’는 이미 국회도서관, 남산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등에 제공되어 내용을 접하고자 하는 국민들은 이들 도서관에서 만나볼 수 있다.

LH 관계자는 “동탄에서 흘린 ‘땀의 기록’인 ‘동탄 개발사’는 지난 10년의 개발 사업을 마무리하는 길목에서 찍는 작은 마침표이자 쉼표”이라며, “동탄신도시의 발자취를 꼼꼼히 기록하고 돌이켜보는 작업을 통해 현재를 조명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거울로 삼고자 하는 LH의 의지가 담겨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