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4:21 (일)
선거구획정, 與野 4·13 총선체제 본격 돌입
상태바
선거구획정, 與野 4·13 총선체제 본격 돌입
  • 이하나 기자
  • 승인 2016.02.23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7일만에 극적 타결…본격적 총선 국면 전개

(시사캐스트, SISACAST= 이하나 기자) 23일 여야가 선거구획정안에 전격 합의한 가운데, 본격적인 총선체제에 돌입할 전망이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23일 '지역구 의석 253석-비례대표 47석'의 선거구 획정 기준안에 전격 합의하고, 26일 선거구 획정안 처리를 목표로 총선체제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선거구 실종으로 편법으로 선거운동을 할 수 밖에 없었던 예비후보자들에 대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가의 부담이 줄어들게 됐다.

조정 지역 예비후보자는 선거구 획정이 완료되면 예비후보자 등록을 다시 신청해야 하며, 다만 기존에 납입한 선거 비용과 선거 사무원 등은 그대로 유지된다.

선관위도 여야 합의에 따라 본회의 처리 방침이 확정된 만큼 예비후보자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미리 이 같은 내용을 공지할 방침이다.

선관위 관계자는 "재외 선거인 명부는 예정대로 작성하 되 본회의에서 선거구 획정안이 통과되면 다시 수정하는 절차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선거구 획정 지연으로 공천 심사에 속도를 내지 못했던 여야 정당들도 본격적인 공천 작업에 돌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공천 신청자 면접을 진행 중인 새누리당은 선거구 획정 지연으로 미뤄왔던 조정 지역에 대한 면접 일정을 확정하고, 1차 후보자 선정에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새누리당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은 전날 수도권 1차 면접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선거구 획정이 안 되면 아무 것도 못한다. 우선추천지역도 일체 발표를 못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야당의 경우에도 텃밭인 전북과 전남에서 각각 1석씩, 총 2석이 감소하지만 선거구 획정이 이뤄지면 선거전력 수립 등 본격적인 대응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각각 공천을 신청을 완료한 만큼 본격적인 후보자 선정 작업에 돌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