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4:21 (일)
심상정, "김종인 경제민주화 주체가 없다" 비판…왜?
상태바
심상정, "김종인 경제민주화 주체가 없다" 비판…왜?
  • 최희정 기자
  • 승인 2016.05.31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태우 정부 당시 청와대 경제수석 언급…"개헌팔이 정치, 민생 위협"

(시사캐스트, SISACAST= 최희정 기자)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가 31일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말하는 경제민주화는 항상 주체가 없다. 참여가 없다"고 비판하고 나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심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초청 '20대국회와 경제민주화' 특강에 참석해 김종인 대표를 겨냥한 발언을 쏟아냈다.

그는 "과거 노태우정부 때는 경제수석과 경제부총리가 의기투합해 밀어붙이면 됐다"며 "그 때 당시는 토지 매각도 가능했고 권력이 내리꽂듯하면 가능했는데 지금은 다양한 경제주체들이 성장했으므로 사람들의 참여가 제도화되지 않고는 경제민주화가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는 김종인 대표가 노태우 정부에서 청와대 경제수석을 지냈던 점을 언급한 것이다.

앞서 심 대표는 전날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대안담론포럼 '권력구조 개헌의 조건' 토론회에 참석해 개헌론을 거론한 김종인 대표를 겨냥해 "당론으로 거론되지도 않으면서 개개인 정치인이 중구난방으로 던지는 것은 심한 말로 개헌팔이 정치지 개헌은 아니다"라며 "신중하고 책임있게 진행되지 않는 개헌팔이정치라면 당면한 여러 민생정치를 오히려 가로막는 블랙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정치적으로 아주 유해하다"고 비판했다.

심 대표 또 지난달 21일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 회의에서 “김종인 대표가 밝힌 부실 기업 구조조정 의사가 정부 여당의 일방적인 구조 조정 추진에 그린라이트를 주기 되지 않을까 우려스럽다”고 밝힌 바 있다.

당시 심 대표는 김 대표의 노동인식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김종인 대표가 (기업 구조 조정의 조건으로) 말한 실업 대책은 내용에서 사후 조치에 가깝다"면서 "노동자나 중소 하청기업에 대한 대책 없이 진행되는 구조 조정은 민생을 파탄으로 몰아가는 만큼, 사회 안전망을 비롯한 실질적인 민생 대책을 마련하는 것은 온전히 야당의 책무"라고 강조했다.

한편 심 대표는 이날 "경제민주화를 필요로 하는 주체들의 참여를 만드는 데 우리 진보정당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