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4:21 (일)
최순실 특검, 두 야당의 해법이 다른 이유는?
상태바
최순실 특검, 두 야당의 해법이 다른 이유는?
  • 윤관 기자
  • 승인 2016.10.27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 박 대통령은 식물 대통령”

(시사캐스트, SISACAST= 윤관 기자)

더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최순실 게이트 특검과 관련해 서로 다른 해법을 내놓았다. 더 민주당은 적극 추진 방침을 당론으로 정했지만, 국민의당은 반대 입장을 보여 그 배경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더 민주당이 26일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 특검을 '당론'으로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새누리당도 같은 날 특검도입을 당론으로 결정했다.
 
하지만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은 27일 “특검보다 당사자들의 진실규명이 우선”이라고 반대했다. 박 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에서 왜 이러는지 모르겠다. 최근 송민순 회고록, 개헌, 우병우의 동행명령, 이번 특검까지 참으로 이해할 수 없다"고 민주당을 비판했다.
 
박 위원장은 "특검은 반드시 해야 하고 좋은 안이지만 이번 이 사실을 잘 아는 사람은 박근혜, 최순실 딱 두 사람 뿐"이라며 "박 대통령은 특검을 하더라도 헌법 84조(재직 중 소추면제) 등 제반 법률에 의해 형사소추를 못 받고, 수사도 할 수 없고 남은 1년4개월 임기 동안 아무 것도 못 한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결과적으로 특검을 하면 몸통은 수사하지 못하고 깃털만 구속된다. 사실이 밝혀지지 않고 국민에게선 잊혀져가고 정국은 전환된다"며 민주당을 거듭 비판했다.
박 위원장은 "본래 특검은 검찰의 수사를 압박하기 위해 하는 것"이라며 "이미 박 대통령은 식물 대통령"이라고 주장했다.
 
박 위원장은 아울러 정치권 일각에서 불붙고 있는 박 대통령 탄핵과 하야 주장에 대해서도 "노무현 대통령 시절 당시 야당이 탄핵을 가결시켜 역풍을 맞은 것을 기억한다"며 반대했다.
그는 "우리가 재야, 시민단체, 학생들이나 일부 흥분한 국민처럼 탄핵과 하야를 요구해선 안 된다"며 "최소한 국민은 헌정 중단을 바라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야권 사정에 밝은 한 인사는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야권에서 보기 드문 전략적인 사고를 하는 정치인”이라며 “산전수전 다 겪은 박 위원장은 더 민주당과 재야 세력이 청와대를 지나치게 압박할 경우 한나라당이 ‘노무현 탄핵’ 역풍으로 17대 총선에서 완패한 사례를 우려해 실리가 없는 특검과 탄핵, 하야 주장과 선을 긋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