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4:21 (일)
김종인과 안철수 그리고 개헌론
상태바
김종인과 안철수 그리고 개헌론
  • 윤관 기자
  • 승인 2016.12.13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 전 Vs 대선 후“

(시사캐스트, SISACAST= 윤관 기자)

개헌론이 다시 불고 있다. 대표적인 개헌론자인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대위 대표는 다시 개헌을 언급했고,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도 개헌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종인 전 대표는 12일 KBS 라디오에 출연해 “대통령 선거에서 개헌을 공약으로 제시해 ‘내가 대통령이 되면 개헌을 하겠다’는 얘기는 전부 다 부정직한 사람들의 얘기”라며 “여론조사 1위를 달리는 대통령 후보가 개헌에 대해 찬성을 안 하니까 개헌을 못한다는 식으로 개헌 문제를 다뤄선 안 된다”고 밝혔다.

김 전 대표는 이어 “가능하면 개헌을 공식화하고 그 전(대선 전)에 하는 것이 정상”이라고 강조했다.

김 전 대표는 개헌반대론자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난하면서 개헌의 불씨를 되살리려는 의도로 보인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는 개헌논의는 착수하되 개헌 시기는 대선 이후라는 입장이다. 안 전 대표는 13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개헌이 필요하다. 그리고 논의는 시작할 수 있다"면서도 "실제로 개헌을 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있을지에 대해 우려를 하는 것을 저는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안 전 대표는 이어 국회에서 열린 '촛불이 여는 새로운 30년' 토론회 참석한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번 비폭력 평화혁명에서 나타난 국민들의 요구는 대통령뿐만 아니라 나라를 바꾸라는 요구였다. 그리고 나라를 바꾸는 여러 가지 분야 중 개헌도 포함된다. 따라서 개헌 논의를 시작할 수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개헌시기와 관련, "현재 현실적으로 (개헌을) 실행 가능한 방법이 무엇이겠는가. 다음 대선 때 공약으로 내세워 그 과정에서 치열하게 논의하면서 결론을 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야권 사정에 밝은 한 인사는 “김종인 전 대표가 ‘선 개헌, 후 대선’을 주장하는 것은 역대 대통령들이 대선 공약에 개헌을 제시했지만 당선이 된 후, 실제로 개헌에 착수한 이는 없었기 때문”이라며 “이번 기회에 ‘선 개헌, 후 대선’을 실현시키고자 끝까지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안철수 전 대표는 조기 대선을 예상되는 상황에 개헌에 필요한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면서도 “매 정권마다 반복되는 실패의 원인이 제왕적 대통령제라는 인식을 하고 있기에 개헌의 필요성을 제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