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8:40 (일)
문재인 측과 민주당, 국정원 헌재 사찰 의혹 강력 비판…국정원은 전면 부인
상태바
문재인 측과 민주당, 국정원 헌재 사찰 의혹 강력 비판…국정원은 전면 부인
  • 윤관 기자
  • 승인 2017.03.05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권, 우병우 전 수석에 대한 집중 총공세에 나설 듯”

(시사캐스트, SISACAST= 윤관 기자)

국가정보원이 헌법재판소의 동향 정보를 수집해왔다는 SBS의 4일 보도와 관련,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측과 더불어민주당이 강력 반발했다.
 
SBS는 전날 국가정보원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을 진행 중인 헌법재판소의 동향 정보를 수집해 왔다고 전직 국정원 고위 간부가 폭로했다고 보도했다. 국정원은 이 보도와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전면 부인했다.
 
이에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측은 5일 국가정보원의 헌법재판소 사찰 의혹과 관련, “검찰은 대법원에 이어 헌재까지 사찰한 전대미문의 사건에 대해 즉각 수사에 착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문 전 대표 캠프 수석대변인인 박광온 의원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번에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 심판을 진행 중인 헌법재판소에 대한 국가정보원의 불법적인 사찰 의혹이 불거졌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변인은 “언론 보도에 따르면 국정원 간부가 올해 1월부터 헌재의 동향 정보를 수집해 왔다고 한다”면서 “이 국정원 간부는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청문회장을 뒤흔든 양승태 대법원장 사찰 문건 작성자와 동일 인물이라고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보도 내용이 사실이라면 국정원이 이 와중에도 버젓이 헌재 재판관들을 사찰해 온 심각한 국기문란 사건”이라며 “더욱 경악스러운 일은 이 국정원 간부가 우병우 전 수석과 친분이 있는 국정원 고위층의 지시를 받았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이어 “사찰을 누가 최종 지시했는지, 수집한 탄핵 심판 정보가 어디까지 보고됐는지, 이 사찰정보의 수집과정 전후로 헌재 관계자와의 접촉시도가 있었는지 반드시 밝혀야 한다”고 거듭 검찰의 즉각적인 수사를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도 이날 SBS의 국가정보원의 헌법재판소 사찰 의혹 보도에 대해 “국정원이 헌재를 사찰했다면, 국가기관으로서의 본연의 임무는 망각한 채 정치 중립을 저버리고 대통령의 비밀경찰로 전락한 것”이라고 강력 비판했다.
박경미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현안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 탄핵 심판 중인 시점에 국정원이 독립적 헌법기관인 헌재를 불법 사찰했다니, 대명천지에 이 무슨 소리인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변인은 “그것도 우병우 전 민정수석의 지인인 국정원 고위 간부가 직접 지시한 일이라니, 청와대가 국정원을 사주해 헌재의 탄핵심판 동향을 살핀 것이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정원은 지난 2012년 대선 당시에도 댓글 공작을 통해 국민 여론을 왜곡한 전과가 있다”며 “지난해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양승태 대법원장 사찰 의혹이 제기된 바도 있다. 그런데 이제 헌재까지 사찰의 마수를 뻗쳐, 대통령에 대한 탄핵심판마저 공작의 대상으로 삼겠단 말인가?”고 거듭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이어 “국정원이 대통령의 사설 심부름센터가 되어 헌재를 사찰한 것이 사실이라면, 이는 우리 헌법이 정한 민주주의 기본원칙인 삼권분립을 무너뜨리려는 중대한 범죄행위”라고 힐난했다.

여의도 정치권에 몸담고 있는 한 인사는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선고를 앞두고 터진 이번 의혹은 박 대통령 측과 국정원에 큰 타격을 줄 것 같다”며 “야권은 이제 국정원 헌재 사찰 의혹에서 제기된 우병우 전 민정수석에 대해 총력을 기울여 대공세에 나설 것”이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