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8:40 (일)
서울시, 산하 공공기관 채용비리 전수조사 나서
상태바
서울시, 산하 공공기관 채용비리 전수조사 나서
  • 이현이 기자
  • 승인 2018.11.14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현이 기자)

서울시가 모든 산하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채용비리 조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조사 범위는 지난해 10월부터 추진된 정규직, 무기계약직, 기간제 신규 채용과 최근 5년간 정규직 전환 과정이다.

서울시가 감사원 감사를 받는 서울교통공사와 교통공사의 자회사를 제외한 서울시 산하 모든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채용비리 전수조사에 나선다고 14일 밝혔다. 이로써, 내년 1월 말까지 산하 공사·공단, 출자·출연기관, 공직 유관단체의 채용비리를 조사하게 된다.

이번 전수조사에서 기관장 등 임직원 및 친·인척의 채용청탁이나 부당지시 여부, 이에 따른 인사부서의 채용 업무 부적정 처리 여부, 채용계획의 수립·공고·필기·면접전형 등 세부절차별 취약요인을 집중 점검한다.

아울러 신규 채용자, 정규직 전환자를 대상으로 회사 임직원 중 친인척 유무도 조사할 계획이다. 또 지난해 특별점검에서 지적된 사항들이 실제 현장에서 제대로 이행됐는지도 확인한다.

서울시는 전수조사 결과 비위 혐의가 크거나 제보가 있는 기관에 대해선 국민권익위원회, 행정안전부와 합동으로 추가 조사를 벌일 방침이다.

적발된 채용비리에 대해선 각 기관의 인사권자에게 강도 높은 문책·징계를 요구하고, 업무에서 즉시 배제토록 조치하며, 필요하다면 검경에 수사의뢰도 할 계획이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9일 노무사, 변호사 등 외부 민간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합동 채용비리 전수조사 TF’를 구성했다.

서울시는 시민들이나 직원들이 쉽게 제보할 수 있도록 내년 1월 말까지 ‘서울시 채용비리 신고센터’를 운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