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4:21 (일)
검찰, 최시중 전 방통위장 건설 인·허가 '뇌물수수 혐의' 수사
상태바
검찰, 최시중 전 방통위장 건설 인·허가 '뇌물수수 혐의' 수사
  • 김지원 기자
  • 승인 2012.04.23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이 이명박 대통령의 최측근 중 한명으로 분류되고 있는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75)이 건설 인·허가와 관련해 시행업자 측으로부터 수억원을 받았는지에 대해 수사 중이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부장 최재경 검사장)는 23일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에 설립을 추진하는 복합유통센터 '파이시티' 시행사 전 대표인 이모씨로부터 “2007∼2008년 최시중 전 위원장에게 인·허가 청탁을 해달라는 명목으로 건설업체 사장 브로커 이모씨에게 10여억원을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수사하고 있다.

검찰은 22일 최시중 전 방통위원장을 출국금지 조치했다.

브로커 이씨는 지난 21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영장실질심사를 받은 뒤 알선수재 혐의로 구속됐다.

검찰은 브로커 이씨가 최 전 위원장과 오랜 친분관계를 이용해 “서울시에서 파이시티의 설립허가를 받아달라”는 이 전 대표의 청탁을 최 전 위원장에게 전달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브로커 이씨가 그 돈을 최 전 위원장에게 건넸는지 확인 중이다. 검찰은 조만간 최 전 위원장을 소환조사할 방침이다.

이 전 대표가 인·허가 로비 청탁을 한 당시는 파이시티 설립사업에 대해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와 건축위원회가 건축심의를 하며 번번이 허가를 반려했던 시점이다.

그러나 로비 청탁 직후인 2008년 10월 서울시건축위원회는 신축공사안을 조건부로 가결했다.

또 검찰은 "현 정권 실세들에게 로비한 일을 폭로하겠다"며 브로커 이씨를 협박해 9000여만원을 갈취한 혐의로 이씨의 운전기사 최모씨도 함께 구속했다.

검찰은 브로커 이씨가 최 전 위원장 외에 현 정권 다른 실세 인사에게도 로비했다는 정황을 잡고 수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최 전 위원장은 한 언론사와 통화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서울시장이던 2004∼2005년 평소 알고 지내던 이 사장과 이 전 대표가 함께 찾아와 파이시티와 관련해 인·허가 청탁을 했지만 내가 돌려보냈다"며 "로비자금을 받았다는 것은 허무맹랑한 이야기"라고 말했다.

양재동 복합물류단지사업은 대형개발사업으로서 옛 화물터미널 부지 9만6107㎡에 백화점이 포함된 지하 6층, 지상 34층 등 건물을 신축하는 사업이다.

검찰은 지난 19일 서울 양재동에 들어설 대규모 복합유통센터인 '파이시티'와 관련해 인·허가 비리 혐의를 잡고 서울 서초구 (주)파이시티 사무실과 관계사, 대표 자택 등 수곳을 압수수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